가계부채 총량 방만 이유, “5년간 대출 엄청 늘어 경계 수준까지 확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부동산업계 등에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도 풀어야 올바른 방향의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정부는 DSR 규제는 한동안 유지한다고 한번 더 강조하며 업계 주장을 일축했다.

23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YTN 뉴스와이드에 출연해 “전반적인 DSR 규제는 일단 유지할 것”이라며 “가계부채 총량이 방만하게 늘어나는 부분은 제어를 해야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DTI와 LTV 규제는 풀어서 운영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추 부총리는 “지난 5년간 주택가격이 너무 급등하니 주택담보대출, 가계대출이 굉장히 많이 늘었다”며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라 조금만 금리를 올려도 대출 상환 부담이 굉장히 크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현 경제와 관련된 진단에서 지난 5년 동안 가계부채도 엄청나게 늘어 우리가 경계해야 할 수준까지 와있다고 지적했다. 향후 상환능력에 문제가 있으면 국가 시스템 리스크로 갈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또 추 부총리는 물가 상황에 대해 이창용 한은 총재와 같이 하반기에는 3%대 물가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