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용 '김만배 대장동 수익금 절반' 진술에 여야 대립각
與장동혁 "이재명, 직접 안받고 김만배 거쳐서 받았단 뜻"
"李가 말하는 공익환수, 얼마이건 그 자체로 심각한 범죄"
野박성준 "사실무근, 차라리 李가 외계인이라 주장하라"
"설연휴 시작되는 날 공소장 흘린 검찰, 강력 규탄한다"
이재명 "윤정부, 폭압적인 야당말살에만 주력하고 있어"

(왼쪽부터)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대장동 수익 중 절반을 나중에 건네받는 안을 승인했다'는 의혹의 증언이 나온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여야가 해당 논란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전날 재판에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사건과 연루되어 기소된 정민용 변호사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자신에게 '대장동 사업 설계도 (당시 이재명) 시장이 설명하고 지시하신 것'이라면서 '(이재명 시장은) 천재 같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법정에서 진술한 것이 전해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측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21일) 논평을 통해 "통역을 해드리겠다"며 "이재명 대표가 1원도 받지 않았다는 말은 '직접 받은 돈은 1원도 없고 모두 김만배를 거쳐서 받았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장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는 여태 '1원도 받지 않았다'고 강조해 왔는데, 검찰에 의하면 이재명 대표는 대장동 개발업자 김만배가 배당받은 지분의 절반을 건네받기로 했다. (더욱이) 김만배가 차지할 이익은 전체 개발이익의 49%였는데, 결국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받기로 한 이익은 엄청난 개발이익의 1/4에 가깝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민간업자에게 천문학적인 개발이익을 안겨주고 그 중 1/4을 받기로 했다면, 공익환수 금액이 얼마이건 그 자체로 이미 심각한 범죄인 것이고, 이재명 대표가 말하는 공익환수란 공룡의 꼬리에 불과한 것"이라며 이 대표를 향해 "공룡을 찾고 있는데, 꼬리를 들고와서 공룡을 잡았다고 우겨봐도 소용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반면 이날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해당 논란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말로 표현이 부족할 만큼 터무니없는 중상모략"이라면서 "차라리 이 대표가 외계인이라 주장하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아울러 박 대변인은 검찰을 겨냥해 "설 연휴가 시작되는 날, 검찰이 대장동 일당에 대한 공소장을 언론에 흘려 이재명 대표에 대한 허위사실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도록 했다"며 "검찰의 천인공노할 언론플레이와 허위주장과 왜곡으로 점철된 검찰의 주장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분노감을 표했다.

더 나아가 그는 "윤석열 검찰의 주장은 물증이라고는 하나도 없이 오직 신빙성 없는 진술만으로 날조한 억지 주장들이다. 설 민심의 밥상에 괴소문을 뿌려 이재명 대표를 유린하려는 검찰의 정략적 의도가 노골적"이라면서 "과거 독재정권이나 쓸 법한 정치공작의 수법"이라고 맹폭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박 대변인은 "윤석열 검찰은 비열하게 또 언론 뒤에 숨어 조작한 허위사실을 퍼뜨려 야당대표를 모략하고 있으니 야비하다"고 비난하면서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 이재명 대표는 국민 앞에 당당하고 떳떳하게 진실을 밝히고, 괴물이 된 검찰에 맞서 진실과 정의를 지켜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재명 대표도 이날 민주당 권리당원들에게 '설 인사' 문자메시지를 보내면서 "칼바람을 이겨내고 민생에 훈풍이 불 수 있도록 하겠다.  민주당은 하나 된 힘으로 야당 탄압에 결연히 맞서면서도, 국민의 오늘을 지키고 나라의 내일을 바꿀 책무를 잊지 않겠다"며 "민주당이 주저 없이 '오직 민생'의 길로 나아가도록 당원 동지들께서 조금 더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에 대해 "치솟은 물가와 늘어난 가계 부채, 민생 경제에 부는 찬바람이 한겨울 칼바람보다 매섭다"며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할 정부는 책임을 방기한 채 폭압적인 야당 말살에만 주력한다"고 맹비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