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차 총회서 이사국(파트3) 선출… 항공강국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지난 4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1차 ICAO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국토부
지난 4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1차 ICAO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국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이사국 8연임에 성공했다.

5일 국토부에 따르면 한국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1차 ICAO 총회에서 이사국에 선출돼 향후 3년간 임기를 수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치러진 이사국(파트3) 선거에서 한국은 투표에 참여한 175개 국가 중 총 151표를 얻어 이사국 연임에 성공함으로써 우리에 대한ICAO 회원국들의 신뢰와 항공강국으로서 우리 위상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ICAO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민항분야의 질서 있는 발전을 위해 1947년 설립된 유엔전문기구이며, 한국은 1952년 가입했다.

ICAO는 항공기 제조, 운송, 관제 등 전 국제민항분야 관련 정책 및 국제기준을 결정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한국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사국 연임을 위한 전방위 활동(항공 관련 국제회의 참석 및 개최, 전 재외공관을 통한 지지교섭)을 전개했다.

특히, 국토부, 외교부 등 정부기관과 공항공사, 항공사 등 항공 관련 기관들로 구성된 민관대표단을 몬트리올에 파견해 면담 또는 각종 리셉션 계기에 각 회원국 대표들과 일일이 접촉하는 등 마지막 순간까지 지지교섭 활동을 펼쳤다. 

이에 같은 날 국토부는 "이번 ICAO 이사국 8연임을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민항분야 발전에 기여한 것에 대한 회원국들의 인정과 신뢰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글로벌 항공안전 및 보안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을지속하고 항공분야 탈탄소, 첨단항공기술 관련 국제기준 마련 등 ICAO 차원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여 국제민항 발전을 선도하고 국제민항분야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