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대여 공세 나선 이재명 '공격성' 회복?, 숨은 의도 따로 있나?
대통령 해외 순방 '욕설 파문'과 지지율 크게 흔들리자 대여공세
與 실수에도 민주당의 지지율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대표 한계왔나?

윤석열 대통령(좌)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우).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좌)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가 4일 시작된 가운데 그간 자신의 '사법리스크'로 위축되어 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여당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여 자신의 '공격성'을 회복한 듯한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 윤석열 정부 향해 공세 수위 높인 이재명, "독재정권, 공포정치" 맹폭

최근 민주당은 '정치 탄압'을 강조하며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나선 반면에 이재명 대표는 민생을 강조하면서 되도록 정쟁을 피하려는 듯 직접적인 공격은 최대한 자제하려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서 '욕설 파문'이 일며 윤 정부의 지지율이 크게 흔들리기 시작하자 돌연 대여 공세에 앞장 서며 집권 여당과 윤석열 정부를 향해 대립각을 세우며 공격적인 발언들을 서슴치 않고 연일 내뱉었다.

특히 이 대표는 이날(4일)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서면조사를 요구해 온 것과 관련해 "이미 헛발질로 판명 난 북풍 몰이를 빌미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보복 감사를 시도하고 있다"며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경쟁자를 짓밟았던 독재정권처럼 정의를 지키라는 사정 권력으로 공포정치에 나선 것"이라고 맹폭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 대통령을 향해 "지금이 이럴 때인가, 자신을 좀 되돌아보길 바란다.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사적 이익을 위해 남용하다가 과거 정권들이 어떤 결말을 맞았는지 꼭 되돌아보길 바란다"며 급기야 "지금 휘두르는 칼날이 결국 스스로에게 되돌아갈 것임을 잊지 말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 국정감사 시작, '국방부 겨냥' 이재명 "삼축체계? 깡통안보...국방혁신 4.0도 깡통"

이에 더해 이날 시작된 국정감사에서도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강한 공세를 퍼부었는데,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이 대표는 이날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대통령실 이전 비용을 강하게 문제 제기하고 나섰으며 심지어 국방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삼축체계 신규사업을 반영하지 않은 것을 꼬집으며 "(윤 정부는) '삼축체계' 말은 많이 하는데, 신규사업이 없다는 것은 '깡통 안보'인 것"이라고 쏘아 붙였다. 더욱이 이 대표는 국방부의 국방혁신 4.0 관련 계획에 대해서도 "몇 달 만에 뚝딱 만들 수 있는게 국방혁신 4.0 이냐"고 반문하면서 "말만 요란한 이런 것을 '깡통'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뿐만 아니라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북한이 동쪽으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윤 정부의 대응 태도를 지적하며 "맞대결로 긴장의 수위를 높이면 당장은 속시원할지 몰라도 되레 위기는 심화될 것"이라면서 지적하기도 했다. 

◆ 이재명 겨냥, 장예찬 "존재 자체가 참사인 이재명을 해임하라" 촉구

반면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이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제1야당의 대표라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최소한의 도덕성은 갖춰야 한다"면서 "기소된 피의자이자 전과 4범을 야당 대표로 두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대단히 무례한 일이다. 이재명을 해임하라"고 저격했다.

특히 장 이사장은 민주당 측이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고, 더욱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비판한 것을 언급하면서 "민주당이 막무가내 해임건의안을 이유로 국정감사를 망치고 있다"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민주당에게 건의한다. '존재 자체가 참사'인 이재명 대표부터 해임하기 바란다"고 쏘아 붙였다.

더욱이 그는 "(이 대표는) 음주운전을 포함한 전과 4범, 대장동, 백현동, 성남FC, 법인카드 국고손실 등 수사 중인 의혹만 11개, 안타깝게 사망한 사건 관련 참고인만 4명, 이재명 대표를 해임해야 할 이유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일일이 나열하며 "국익과 국격을 위한다면 '이재명 해임'이 최우선 과제다. 민주당은 조속히 이재명 대표를 해임해 전과 없는 국회, 피의자 없는 국회를 만드는데 협조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더 나아가 장 이사장은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박진 장관과 이 대표를 비교하는 사진도 함께 올리면서 '박진 장관(전과 없음! 범죄 의혹 없음! 기소된 사실 없음! 사건 관계자 사망 없음!)', '이재명 대표(전과 4범! 범죄 의혹 10건 이상! 기소된 피의자! 사건 관계자 사망 4명!)'이라고 설명을 달며 "누가 더 문제인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상식적인 국민 여러분께서 이재명 대표 해임을 촉구하며 위와 같은 해시태그를 달아 달라"면서 "항의의 의미로 '#이재명 해임', '#피의자 해임', '#전과 4범 해임' 해시태그 달기 운동을 제안한다"고 강한 대치 전선을 펼칠 것을 시사하기도 했다.

◆ 검찰 수사 칼날은 이재명에게로?, 점점 현실화 되어가는 李 사법리스크

한편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점점 더 현실화가 되어 가는 기류를 보였는데, 특히 '성남FC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해당 의혹에 연루된 기업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하고 나서 일각에서는 사실상 이재명 대표가 해당 의혹에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모습이라고 상황을 짚었다.

실제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달 16일과 26일 두산건설과 성남시청·네이버·차병원 등에 이어 이날(4일) 추가로 농협은행 성남시지부, 판교 알파돔시티 사무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판교점 등 7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13일 두산건설의 후원금에 대해 이 대표의 제3자 뇌물공여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하면서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통보했는데, 이 사건을 넘겨 받은 검찰은 되려 이 업체를 포함해 타 업체로까지 수사를 확대하여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조짐을 엿보였다. 

더욱이 검찰은 지난달 30일 뇌물공여 혐의로 전 두산건설 대표 A씨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제3자뇌물수수) 등 혐의로 전 성남시 전략추진팀장 B씨를 불구속 기소했는데, 여기서 검찰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된 공소장에 이재명 대표와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공모했다는 내용을 적시한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검찰 수사의 칼날이 이 대표를 향해 가고 있는 것이라는 해석도 쏟아졌다. 

◆ 이재명 방탄체계 흔들, 민주당 내 '李 방어 기류' 약화에 이재명 공격수로 전환?

그래서인지 민주당 내에서도 최근 '이재명을 지키자'는 방어 수위가 다소 주춤한 듯한 양상을 띄면서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가 된다면 이 대표를 호위하던 방탄 체제가 '이재명 버리자'로 급격히 무너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는 목소리도 솔솔 나온다고 일각은 관측했다. 

더군다나 곳곳에서 터지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함께 윤 대통령의 실수로 야권의 반전 효과를 기대해 볼 만한데도 민주당의 지지율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개딸 등 이 대표의 강력한 지지자들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야권 내에서도 이 대표에 대해 한계가 있다고 느끼는 이들도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일각은 감지했다.

더욱이 민주당 차원에서는 민주당의 당 지지율이 제자리 걸음을 이어갈 경우 차기 총선 패배의 우려감에 따라 이 대표를 버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각은 정치적 계산이 빠른 이 대표가 이를 잘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고 보면서 이 대표가 그간 윤 정부에 대한 공격을 자제했다가 공격수로 다시 나선 것은 야권 내에서의 자신의 방탄 체제에 이상 기류를 감지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고 관측했다. 

즉, 이 대표는 자신의 사법리스크로 인해 윤 정부를 최대한 자극하면 안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서 버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없이 다시 공격수로 나서 '강한 야당'의 면모를 되살려 놓아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얘기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