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진위도 사실은 판명 해봐야 한다
"공적 발언이 아닌 건 분명하다"
야권, "대참사를 넘어선 대재앙 수준의 사건이 벌어졌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대통령실은 윤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과 관련해 지금 어떻게 해서든 대한민국 국익을 위해 힘든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 그런 어떤 일로 외교 참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22일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외교참사' 비판과 관련해 "지나가는 말씀으로 이야기한 것을 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진위도 사실은 판명을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시진/뉴시스제공)
대통령실은 22일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외교참사' 비판과 관련해 "지나가는 말씀으로 이야기한 것을 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진위도 사실은 판명을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시진/뉴시스제공)

대통령실은 22일(현지시간)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외교참사' 비판이 나온다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하면서 "무대 위의 공적 말씀도 아니고 지나가는 말씀으로 이야기한 것을 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진위도 사실은 판명을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 후 회의장을 나오면서 "국회(미 의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냐?"라고 말했다. 해당 영상이 알려지면서 민주당에서는 '막말 논란', '외교참사'로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사과 표명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선 "공적 발언이 아닌 건 분명하다"며 "어떤 회담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신 게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6명과 김홍걸 무소속 의원은 22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참사를 넘어선 대재앙 수준의 사건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차와 배터리, 바이오 문제와 관련해 미국이 한·미·일을 전략적 동맹으로 격상하는 등은 정치적 수사에 그친 것"이라며 "오히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뒤통수를 치는, 동맹에 반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바로 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이번에 불거진 외교 문제 등과 관련해 현안질의 등의 대응책을 검토하는 한편, 미국 의회에 직접 사과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