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3연속 자이언트 스텝에…추경호 "단기 변동성 적극 관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넓고 긴 시계'를 견지하며 현 상황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22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미 FOMC의 금리인상 결정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우리 금융시장에의 영향 및 향후 정책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추 부총리는 "최근 국제금융시장은 높은 인플레이션 지속에 따른 주요국 통화긴축 가속화로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모습으로 새벽 미국 연방준비이사회는 6월과 7월에 이어 3차례 연속으로 75bp 금리인상을 단행했다"고 했다.

이어 "올해 남은 두 번의 회의에서는 125bp 추가 인상이 전망되는데 4차례 연속 75bp 인상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며 "연준의 향후 긴축 경로 등이 당초 시장의 예상 수준을 뛰어넘고, 성장 전망이 큰 폭 하향 조정되면서 새벽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기재부와 한국은행·금융위·금감원 등 경제팀은 긴밀한 공조하에 '넓고 긴 시계'를 견지하며 현 상황에 대응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한동안 전세계적으로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는 만큼, 우리 뿐 아니라 주요국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단기간 내 변동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했다.

또 "내년 이후의 흐름까지도 염두에 두고 '최적의 정책조합'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며 "우선 앞으로 발생가능한 주요 리스크에 대한 시나리오와 상황별 대응조치를 선제적으로 점검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과거 경제·금융위기시의 정책대응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활용 가능한 정책수단들을 신속히 가동할 수 있도록 종합·체계화했고, 필요시 분야별·단계별 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시행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