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6-3 생활권 통합공공임대 416세대 착공, 2024년 준공 및 입주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이 19일 세종시 6-3 생활권(UR1·UR2)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단지 착공식에 참석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국토부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이 19일 세종시 6-3 생활권(UR1·UR2)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단지 착공식에 참석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세종시에 국내 최대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가 들어선다.

19일 국토부는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세종시) 6-3 생활권에서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모듈러주택은 외벽체, 창호,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 자재와부품의 70~80%를 공장에서 박스 형태로 사전 제작해 현장에 운반한 뒤 설치하는 탈현장 건설공법을 활용한 주택이다. 

기존 철근콘크리트 공법 대비 약 30% 공기단축이 가능하며, 건설단계에서 탄소 및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고질적인 건설업의 낮은 생산성, 인력난, 안전·품질 문제 등을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주택이다. 

세종시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는 지상 7층(4개동) 규모로 총 416세대가 건설된다. 이 단지는 모듈러 방식으로 시공되는 주택 중 세대수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이며, 주된 평형은 전용 21∼44㎡ 규모이다.

이번 모듈러주택은 다양한 입면과 충분한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복층 테라스 세대를 도입하여 계단식 입면을 구성하는 등 일반 공동주택과 동등 이상의 쾌적한 주거성능뿐만 아니라 미관과 도시경관 측면에서도 모듈러주택의 특징과 장점을 한껏 살렸다는 평가다. 

일단 이번 단지는 이날 착공식을 시작으로 2024년 하반기 준공 및 입주 예정이다.

한편 이날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은 착공식에서 "모듈러주택은 현재 우리 주택건설산업이 직면한 기능인력 고령화와 내국인 숙련인력 감소 등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공기단축 및 스마트건설기술을 통한 환경비용 저감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