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두구육' 표현 촉발 윤리위 '이준석 추가 징계 '개시
거센 반발음, 김용태 "여당 내홍 계속, 국민적인 비극"
김재섭 "보도지침 내려달라, 잘리지 않게 조심하게"
신인규 "윤리위는 길을 잃었다, 자멸의 길 걸어"
홍준표 "징계의 자유도 있어...그토록 자중하라 했건만"

(왼쪽부터)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 홍준표 대구시장.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 홍준표 대구시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양두구육' 등의 표현을 문제 삼으며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하고 나서 국민의힘 안팎에서 뜨거운 찬반 여론이 일면서 파열음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앞서 윤리위는 전날 '주말 긴급 회의'를 소집해 이 전 대표가 중징계 처분이 내려진 상황에서 '양두구육'·'신군부' 등의 표현을 더해 당의 위신을 떨어 뜨렸다고 보면서 추가 징계를 개시했고, 윤리위는 오는 28일에 열리는 전체 회의를 통해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도 같은날 진행되는 만큼 윤리위가 앞당겨 회의를 열고 추가 징계로 '제명'을 결정내릴 가능성도 흘러 나온다고 관측했다. 

이에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1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당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게 추가 징계로 제명 결정을 내릴 경우 "많은 국민이나 당원들이 정치적인 판단이라고 보고 있기에, 이 전 대표의 선택지는 가처분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가처분으로 연결되면 여당 내홍은 계속 이어지고, 그러면 국민적인 비극인 것"이라고 한탄했다.

특히 김 전 최고위원은 "일각에서는 가처분과 관련해 자격상실 효과를 가져오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판단이 있다"며 "윤리위가 이런 효과를 생각하는 것 아닌가란 생각들이 있다"고 강한 의구심을 내비쳤다. 즉,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소송들을 무력화 시키기 위해 윤리위가 제명 카드를 꺼내 들은 것이라는 얘기이다. 

아울러 그는 윤리위가 이 전 대표를 '제명'하려고 하는 움직임에 대해 "(이는) 법원에 대한 중대한 도전인 것"이라고 꼬집으면서 "윤리위가 제명 절차를 밟으면 진행 중인 3·4차 가처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기에 법원은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윤리위의 증거 조작 행위로 볼 수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욱이 김 전 최고위원은 '양두구육'을 문제 삼은 윤리위를 향해 "당 통합을 저해한 사건 중 하나는 내부총질 문자였다. 과거에도 이 전 대표를 향해 사이코패스나 양아치라고 모 의원들이 표현했었다"며 윤리위의 '이중잣대'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면서 "제명 절차를 거치면 당이 더 극심한 갈등 상황으로 이어져 당원 반목이 더 강해지고 통합을 더 저해할 것"이라고 강한 우려를 표했다.

더 나아가 김재섭 서울도봉갑 당협위원장도 전날밤(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리위의 행보에 대해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발언,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려 한다"며 "당 내부를 비판하면서 나온 특정 발언을 문제삼아서 당원 자격까지 박탈하려 하는 건 헌법에서 보장한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고 자유의 가치를 드높인 윤석열 대통령의 철학, 자유를 맨 앞에 내세운 국민의힘의 정신에 맞지 않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면서 김 당협위원장은 윤리위를 향해 "반헌법적이고, 반국민의힘이고 반윤(反尹)적으로 이준석 개인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당의 정체성이 훼손되는 문제"라면서 "말로 먹고사는 정치인에게 발언의 내용을 정해주는 것이 윤리위원회의 역할이라면 차라리 지금 보도지침을 내려 달라. 저도 미리 숙지해서 잘리지 않도록 조심하겠다"고 비꼬듯이 에둘러 비판했다.

급기야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대표인 신인규 변호사도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가지고 징계를 한다는 것은 정치를 하지 말라는 것"이라면서 "지금 윤리위는 길을 잃었다. 자멸의 길이다. 앞으로 '이양희'라는 이름은 정치권에서 조롱화 희화화로 쓰일 것이다. 자업자득이다"고 맹폭했다. 이어 신 변호사는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면서 "국민의힘 당원 윤 대통령과 임시 비대위원장 정진석 부의장의 발언도 윤리위가 같은 잣대로 심사하기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리위의 타깃이 되어 버린 이 전 대표를 향해 "그토록 자중하라고 했건만"이라면서 "표현의 자유도 그 내재적 한계를 벗어나면 보호받지 못한다"고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그는 "정치 판에는 표현의 자유도 있지만, 징계의 자유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표현의 자유라고 하더라도 그 내재적 한계를 넘어서면 해당행위를 이유로 징계 제명된 전례도 있고, 제명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인정한 법원 판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홍 시장은 이 전 대표를 향해 "사태를 이 지경까지 오게 만든 점에 많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세상은 언제나 본인 중심으로만 돌아가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