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서천군 창선리 해수에서 균 분리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병

비브리오 패혈증 검체 채취 모습 (보건환경연구원 제공)
비브리오 패혈증 검체 채취 모습 (보건환경연구원 제공)

[대전·충남 취재본부 / 장 철 기자]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서해안 해수에서 올해 처음 비브리오 패혈증균(Vibrio vunificus)이 검출됐다고 11일 밝혔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서천군 창선리 해수에서 처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균이 분리됐다. 비브리오 패혈증의 첫 검출 시기는 2018년에는 6월, 2019년에는 5월, 지난해와 올해는 4월로 검출되는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연구원은 지구온난화 등 해양환경의 변화가 원인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치사율이 50%에 달하는 제3급 법정 감염병이며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를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돼 발병한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보다는 만성간질환, 알콜중독,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한다.

감염 증상은 1~2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 발열, 오한, 혈압저하, 설사, 복통, 구토 등이 나타나고 발열 후 24시간 이내에 피부 이상 증상 및 원발성 패혈증이 나타난다.

연구원 관계자는 “치사율이 높은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패류 생식을 피하는 등 선재적 예방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낚시나 해수욕을 삼가고, 고위험군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매년 도내 서해안지역 6개 시군, 12개 지점의 해수 및 갯벌을 대상으로 ‘해양환경 내 병원성 비브리오균 모니터링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