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인수위, 월권행위가 도 넘어...구속수사 감"
인수위 "상식 벗어난 발목잡는 언행 삼가해 달라"
국힘측 "민주당 개혁·쇄신의 장애물은 윤호중의 입"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좌)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좌)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4일 "안하무인 격으로 점령군 놀이에 빠져있다"면서 "구속 수사 감"이라고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낸 가운데 인수위원회가 윤호중 비대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상식에 벗어났다"며 맞불을 놓으며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먼저 이날 앞서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인수위의 불법적 월권행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인수위가 정부 부처가 아닌 방송문화진흥회와 간담회를 빙자한 업무 보고를 강행했고, 종편 방송 4개사와 SBS, EBS와도 '밀실 간담회'를 열었다. 명백한 방송장악 시도인 것"이라고 맹폭하며 문제 제기에 나섰다.

그러면서 윤 비대위원장은 "윤석열 당선인이 국정농단을 수사하던 당시 직권남용을 광범위하게 적용했다"면서 "당시 검찰이 적용한 기준으로 보면 인수위가 하는 일 모두 구속 수사감"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인수위의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오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윤호중 비대위원장의 발언을 거론하면서 "표현 자체가 민망하고 부적절하다"고 꼬집으면서 "인수위를 방해하고 심지어 발목을 잡는 듯한 언행을 삼가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이어 원 부대변인은 "인수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정권 이양기에 새 정부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국민께 새 정부가 어떤 일을 할 지 큰 그림 그리는 작업에 몰두하고 매진하고 있고, '법과 원칙에 따라 일하는 인수위'는 효율적으로 일할 새 정부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윤 비대위원장이 '밀실 간담회'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업무보고 대상이 아니라서 간담회 형식의 의견 청취가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면서 "어떤 부분이 법 원칙에 어긋나는지 거친 표현으로 문제제기하는 윤 위원장의 언행 자체가 상식에서 벗어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원 부대변인은 "새 정부를 책임져야 할 인수위 입장에선 공영방송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각 방송사가 어떤 애로사항이 있고 무엇을 원하는지 충분히 경청해야 할 책무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민주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더욱이 이날 국민의힘 측에서도 윤 비대위원장의 '점령군' 발언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는데,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차기 정부를 점령군이라 비유한 윤호중 민주당 비대위원장에게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차기 정부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대선 불복이자 자신들만이 정당한 권력이라는 오만의 표현이나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 원내대변인은 "합리적 견제와 비판은 민주주의를 위해 필수적이지만 민주당의 행태는 도를 넘었다"면서 "집무실 이전, 총리 인선, 간담회 어느 것 하나 민주당이 트집 잡지 않은 것이 있는가. 원칙 없는 비난은 ‘새 정부 발목잡기’라는 구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그는 "민주당이 밀어붙이는 '언론중재법'과 '검수완박'이야말로, '방송 장악'이자 '검찰 길들이기'인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말로는 국민을 위한다고 하지만 실상은 현 정권의 부패가 드러날까 봐 두려운 것 아니냐"고 반격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개혁·쇄신의 장애물은 바로 윤호중 비대위원장의 입"이라고 꼬집으면서 "차기 정부를 향해 비난과 막말을 퍼붓는다고 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헛된 생각은 접기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