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해넘이...참 꼬막 유명한 섬달천



작은 섬과 섬을 연결하는 징검다리 섬. 여수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섬은 대충 돌산, 금오도, 거문도, 개도, 달천도 등이 꼽힌다. 여수항이 모함(母艦)이라면 이 돌산 등의 섬들은 종선(從船)인 아주 작은 섬들을 모함과 연결하는 연락선(連絡船)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여자도(汝自島)를 가기 위해 녹색대학 이무송 교수와 섬달천으로 향한다. 아름다운 해넘이와 참 꼬막으로 유명한 섬달천은 본래 달천도(達川島)였다. 섬달천은 둥근 달 모양이라 하여 도월천이라 부르다가 달천도라 바꿨다고 한다.

꾸불꾸불 도로를 달려 달천과 섬달천을 잇는 달천교에 닿는다. 달천교는 총연장 150m, 보폭 7m로 지난 1999년 새롭게 완공되었다. 이곳은 물이 빠지면 자원의 보고인 여자만 갯벌이 드러난다.

달천교 초입 왼쪽으로 두 개의 거북 형상 바위가 보인다. 하나는 거북 그대로의 모습이며, 하나는 머리를 바다 속으로 향하는 모양새다. 거북이가 지켜서일까, 이 여자만 갯벌은 먹고 살기 힘들었던 때부터 지금까지 꼬막, 바지락, 석화 등으로 인간에게 경제적 풍요를 안겨주고 있다. 더불어 삶의 평화와 위안을 제공하고 있다.

달천교를 건너 오른쪽으로 가면 무더운 여름 날, 정자(亭子)에 앉아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여유롭고 한적한 해안을 만날 수 있다. 인적 드문 갯벌과 어울린 바다, 그 위에 한가로이 떠 있는 뗏마(배)를 보며 답답했던 가슴이 탁 트이는 기분을 느낀다.

그리고 왼쪽으로 가면 여자도행 객선이 닿는 마을 선창이 나온다. 선창에 쌓인 어구(漁具) 중 하나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분명 고기잡는 어구인데 뭘 잡는 걸까?' 결국 차를 멈추고 김귀천(71) 어르신에게 말을 건넨다.
"이거 뭐 잡는 거예요?"
"이거, 주꾸미 잡는 거여. 소라껍질을 무꺼(묶어) 배에서 차근차근 내리믄 주꾸미가 집 삼아 안에 들지. 그라믄 올려 잡아 팔기만 허믄 돼"

"먹이는 안 쓰나요?"
"오징어잡이 같이 먹이는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