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충격전의 수상작 상영, 11월엔 오타와 국제애니션영화제

애니충격전 연합사무국과 (주)씨너스가 주최하는 세계 최초의 월례 애니메이션영화제인 ‘씨너스 애니충격전'이 오는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총 4일간 씨너스 센트럴(서울), 씨너스 서면(부산), 씨너스 대전(대전) 전국 3개 도시에서 확대 개최된다.

지난 10월 ‘2007 해외수상작초청전-얀시편’의 성공에 탄력을 받은 이번 11월 프로그램에선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의 하나인 캐나다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OIAF) 영화제의 최신 수상작을 상영할 예정이다.

▲ <카프카의 시골의사> 중 한 컷


이번 프로그램 중 최대 화제작은 독립단편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야마무라 코지(山村浩二) 감독의 신작 <카프카의 시골의사(A Country Doctor)>이다. 비극적인 불길함으로 충만한 카프카의 대표작 ‘시골의사’를 야마무라 감독이 독특한 스타일과 색감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일본은 11월17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황금시대(Golden Age)>는 총 10개의 짧은 단편들로 구성된,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많은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의 눈물겨운 성공담들을 담은 블랙코미디이다. 각 에피소드에서는 아론 오겐블릭(Aaron Augenblick) 감독의 예측불허의 상상력과 재치, 유머러스한 풍자가 넘쳐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국내에선 보기 힘든 러시아의 애니영화 <꼬마 지하르카>


<꼬마 지하르카>는 어린이작품 부문 최우수 단편작품상의 영예를 안은 귀여운 작품. 좀처럼 감상할 기회가 많지 않은 러시아의 가족용 애니메이션으로 역시 국내 최초 개봉이다.



▲ 독일의 애니메이션 실험작 <프레이밍>의 한 컷


<프레이밍 Framing>은 실험적인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의 가슴을 설레게 할 만한 작품이다. 독일 베르트 고트샬크(Bert Gottshalk) 감독은 이 작품으로 오타와 실험작품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사진을 찍을 때 피사체를 파인더의 테두리 안에 배치하는 화면 구성을 의미하는 ‘프레이밍’이라는 사진 용어가 이 작품의 스타일을 상징한다. 흑백의 날카로운 대비와 배경 음악이 잘 어울린 감각적인 실험애니메이션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 본선 진출작 5편 등, 총 30여 편을 선보인다. 또한 지난 10월에 상영한 얀시 영화제 수상작품들 중에서 자체 설문 조사하여 선정한 작품도 재상영된다.

▲ 불길함과 불온함과 불편함이 잔뜩 배어 있는 한 장면. <카프카의 시골의사>
애니팬들은 이번 애니메이션영화제를 통해 따스한 감성과 기발한 이야기 전개가 관객의 허를 찌르는 댜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