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산업 발전 순위, 지난해 18위에서 26위로 하락
“전세계 핀테크 유니콘 94개 중 한국 기업은 단 하나”
인력 양성, 투자 활성화, 글로벌 디지털 금융 혁신 필요해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국내 핀테크업계가 정부의 과도한 규제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글로벌 시장과 비교해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한 만큼 규제보다는 육성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지난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한민국 핀테크 산업의 성과, 협회의 역할 및 비전과 함께 최근 정책・규제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밝혔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지난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한민국 핀테크 산업의 성과, 협회의 역할 및 비전과 함께 최근 정책・규제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밝혔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

■ 핀테크, 국민 금융생활 쉽고 편리하게 만들며 가파르게 성장

25일 핀테크업계에 따르면 한국핀테크산업협회는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한민국 핀테크 산업의 성과, 협회의 역할 및 비전과 함께 최근 정책・규제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류영준 한국핀테크산업협회장은 국내 핀테크 업계가 국민들의 금융생활을 어떻게 바꾸고 얼마나 성장해 왔는지 설명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협회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했다.

류 회장은 “기존 금융기관이나 글로벌 핀테크 시장과 비교해 아직 한국 핀테크는 초기단계에 불과하다”며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핀테크 기업이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육성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핀테크 기업들의 혁신적인 서비스로 인해 국민들의 금융생활이 쉽고 편해졌고, 전문적인 금융 서비스의 문턱이 낮아졌으며, 금융 소비자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며 “그 과정에서 많은 일자리도 창출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내의 기존 금융기관이나 글로벌 핀테크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규모면에서는 아직 갈 길이 먼 것이 현실이다. 전세계 핀테크 유니콘 94개 중 한국 기업은 단 1개에 불과하고, 국내 전체 핀테크 종사자 수는 글로벌 핀테크 기업 1개사 수준이다.

글로벌 리서치업체 핀덱서블에 따르면 핀테크 산업 발전 순위도 지난해 18위에서 26위로 8계단 하락했다. 미국이 3년 연속으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고, 영국도 같은 기간 동안 2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중국은 2019년 27위에서 지난해 21위, 올해는 15위까지 오르며 우리나라와 순위가 역전됐다.

류 회장은 “해외 핀테크 기업들은 유니콘을 넘어 더 강력한 드래곤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며 “아직은 핀테크에 대한 규제보다 육성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그는 협회 차원으로 국내 핀테크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전문인력 양성 허브 구축과 국내외 투자 활성화, 글로벌 혁신 사례 벤치마킹 지원 등의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동일기능 동일규제’에서 ‘동일라이선스 동일규제’로

장성원 사무처장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디지털 금융 기본법’으로, 핀테크 뿐 아니라 우리나라 금융 산업 전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스몰라이선스 도입으로 신규 플레이어 진입이 원활해지면서 역동적 금융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하고 이는 결국 소비자 편익 증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으로 촉발된 ‘동일기능 동일규제’ 이슈에 대해서는 ‘동일라이선스 동일규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이선스’의 특성에 따라 수익의 구조나 보장받는 혜택이 다른 상황에서 단순히 표면의 ‘기능’만을 보고 동일한 규제를 적용하자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장 사무처장은 “전자금융업자들이 ‘동일라이선스 동일규제’를 준수하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금융 발전에 부합하는 제도와 규제 체계 개편이 반영돼 있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 “금융플랫폼·망분리 규제는 현실에 맞게 적용해야”

김시목 감사는 금융플랫폼 규제와 관련해 “이미 성장한 사업자들 뿐 아니라 핀테크 분야 진출을 고민하는 스타트업들의 고민이 깊다”며 “온라인 금융플랫폼 서비스 특성을 감안한 새로운 맞춤형 규율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감사는 “알고리즘 기반으로 복수상품을 추천하더라도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자 사이트로 아웃링크 이동하는 경우에는 소비자의 오인·혼동 우려가 적어 규제 필요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히면서, “다양하고 혁신적 핀테크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금융상품별 금융플랫폼 진입규제 신설 및 합리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정인영 부회장은 “망분리 규제로 모바일 개발 시에 필수적인 오픈소스나 라이브러리 사용이 제한돼 개발자들이 핀테크 기업을 꺼려한다”며 “핀테크 업권 뿐만 아니라 금융권 전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개발 단계만 망분리 예외로 하는 등 합리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초연결을 지향하는 기술의 변화 속도가 점점 빨라질 것”이라며, “이런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면 연결을 차단하지 않으면서 중요 서비스와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