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한 달 새 3명 북망산길 내막

‘한 달 만에 3명 사망, 1명 병원 치료 중.’최근 GS칼텍스가 잇따른 재해사고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GS칼텍스 근로자들은 GS칼텍스의 과다 업무 지시와 안전불감증을 지적하며 근본적인 원인해결 촉구에 나섰다. GS칼텍스에서 기업 이윤을 위해 공장 가동에만 급급했을 뿐 근로자 안전에 대한 배려가 없었다는 것이 여수공장 근로자들의 주장이다. 반면 GS칼텍스는 도의적인 책임 이상을 감당할 수 없다며 한 발 물러선 상태다.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추후 사건에 대한 명확한 원인이 밝혀질 것이고 그 때 최종적인 입장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GS칼텍스와 근로자 간의 대립각을 세움에 따라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주노총… 무리한 공사계획 진행시킨 최고 책임자 처벌 요구
GS칼텍스… 경찰 조사 끝나면 자세한 사고 원인 밝혀질 것

▲ 민주노총은 지난 11월2일 전남 여수시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GS칼텍스측의 책임을 물었다.
지난 10월30일 오전 10시55분경, GS칼텍스 여수공장 내 중질유 분해공정 신축현장에서 드럼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는 암모니아 계통 폐가스 불순물 제거 물질인 ‘아민’이 담긴 탱크의 잔류 가스 제거를 위해 질소를 투입하다 발생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철판 위에서 작업을 하던 임모(43)씨와 박모(33)씨가 병원에 옮기는 도중 사망했다.

GS칼텍스는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을 아민이 담긴 저장 탱크에 걸린 엄청난 압력 때문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 같은 추측은 용접이 된 수백kg의 철판과 두 사람을 함께 하늘로 날려 내동댕이쳤을 정도로 그 압력이 상상을 초월했다는 주변 목격자의 설명에 기인하고 있다.

“사고 책임 원청이 책임져야”

산재사고가 발생하자 동료들의 죽음을 목격한 근로자들은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GS칼텍스의 안전불감증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여수공장 근로자들은 “여수공장은 사람 잡는 공장”이라며 “GS칼텍스가 사고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면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마음 편히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대훈 여수지역건설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환경파괴, 가정파괴, 인권사각지대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GS칼텍스에게 우리 동료들을 계속해서 죽이지 말라고 울부짖어야 하냐”며 “GS칼텍스는 기본적인 안전시설도 무시하고 불법다단계 하도급 방식을 취하며 우리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이처럼 강력한 주장을 하는 것은 불과 8일 전인 10월22일에도 1명이 숨지고, 다른 1명이 병원 치료 중에 있어서다. 이날 오후 6시30분경, GS칼텍스 여수공장 내 석유화학 1팀 인방산업 작업 현장에서 팬쿨러(냉각기14톤)를 크레인(180톤)으로 교체 작업하던 도중 크레인이 균형을 잃고 한쪽으로 기울면서 작업 중이던 김모(38)씨가 냉각기에 맞아 숨지고 또 다른 김모(32)씨는 큰 부상을 입었다. 결국 한 달 새 3명이 사망한 셈이다.

GS칼텍스는 “경찰 조사가 진행 중에 있는 만큼 사건에 관련한 원인은 추후 밝혀질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드럼 폭발 사고는 “원인 모를 압력이 걸려 발생된 사고”라고 해명했다.

GS칼텍스가 사건에 대해 조심스런 입장을 밝힌 것과 달리 근로자들의 항의는 더욱 거세졌다. 민주노총은 지난 11월2일 전남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최근 잇달아 발생한 산재사고와 관련해 사측의 최고 책임자처벌을 요구하는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회견에서 GS칼텍스가 건설노동자를 단순소모품으로 취급하고 있음을 주장했다. 공기 단축을 위해 노동 강도를 강화하고, 필수 안전장치를 외면한 채 이윤을 위해 공장 가동에만 급급 하느라 한 달에 3명의 건설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에 따르면 GS건설 등 원청 건설사는, 산재보험법상 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을 져야하는데도 불구하고 현장에 산재사고가 일어나면 원청사는 그동안 하도급업체에 책임을 떠넘겨왔던 것이다.

이 위원장은 이에 대해 “기본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조차 갖춰져 있지 않은 업체에 재·하도급에 용역하도급을 별도로 주는 등 건설현장의 암적 존재인 ‘다단계하도급’을 근절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전불감증의 문제 “아직”

이 위원장은 또 “GS칼텍스는 그동안 노조 집행부의 현장출입을 원천봉쇄해 왔다”며 “이는 산업재해를 은폐하거나 왜곡하려는 불순한 의도로 밖에 볼 수 없고 이로 인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장에 GS칼텍스는 난색을 표했다.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안전불감증의 문제로까지 치부할 단계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GS칼텍스 한 관계자는 “노조측의 주장에 대한 사항들도 경찰 조사 과정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 조사가 종결이 되면 최종적인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의적인 책임에 의해 유족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 GS칼텍스 “현 단계에서는 말하기 조심스러워”

GS칼텍스는 지난 10월 한 달 동안 2건의 산재사고로 인해 하청근로자 3명이 사망하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경찰 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를 비롯해 언론의 관심을 받는다는 것이 달갑지 않다는 기색이다.

GS칼텍스 한 관계자는 “사망사건인 만큼 조심스럽다. 경찰 조사가 진행 중에 있는데 아직 왈가왈부할 상황은 아니다”며 “사건이 종결되면 그 때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관계자는 민주노총이 주장하는 과다 업무와 안전불감증에 대해서도 최대한 말을 아꼈다. 그는 “민주노총에 대한 주장에 반박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며 “쟁점에 대해 맞다, 틀리다 말하는 것은 현 단계에서 옳지 못하다”고 밝혔다.

노조의 주장에 대한 판가름 역시 경찰 조사 과정에서 진행될 사항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노조의 말처럼 과다 업무로 인한 사고 발생이라면 경찰에서 자료를 수집해 철저하게 조사를 하지 않겠느냐는 설명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노조 집행부의 현장 출입에 대해서는 현재 노조측과 협의 중에 있다. 관계자는 “노조와 문제가 협의되면 알려 주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