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로만 결정되는 현재의 방송광고 단가 산정방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열린우리당 의원들로부터 제기됐다. 김재윤 의원은 1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방송광고공사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행 광고 단가 산정방법은 ▲시청률 예상지수 ▲장르별 지수 ▲광고주 선호도 ▲상대 방송사의 편성 등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드라마ㆍ영화ㆍ오락 프로그램이 정보ㆍ보도ㆍ교육ㆍ어린이 프로그램보다 높게 설정돼 있는 등 모든 기준이 시청률에 크게 영향 받을 수밖에 없어 과도한 시청률 경쟁에 따른 프로그램 질 저하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광고료 산정 기준에 공공성과 공익성 지수를 만들어 공공성과 공익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광고 요금을 상향 조정해 좋은 프로그램 제작을 장려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같은 당 이광철 의원도 오락 프로그램 출연 도중 기도가 막히는 사고를 당해 11일 숨진 성우 장정진씨의 사례를 꼽으며 "시청률로 광고 단가를 책정하다보니 과열 경쟁이 불가피할 뿐 아니라 그나마 두 회사의 시청률 조사 결과도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신뢰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방송광고 단가는 시청률만을 근거로 책정할 것이 아니라 수용자 평가지수(KI지수)나 프로그램 품질 평가지수(QI지수)를 함께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같은 당 강혜숙 의원 역시 "현재의 요금체계 기준에서는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나 연예ㆍ오락 프로그램의 광고 단가가 높아 공영방송인 EBS와 KBS의 광고 판매율이 저조하다"고 주장하는 등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광고단가’를 놓고 많은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