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반중국 대결책동 물리치고 中 정부와 인민을 확고히 지지할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6월19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6월19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0월 초에 남북통신연락선을 재개하겠다고 밝히자마자 그 다음 날 곧바로 신형 지대공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는 등 한편으론 대화에 응할 가능성을 내비치면서도 한미 당국을 시험하는 도발을 이어가고 있어 이 같은 행보의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30일 새로 개발한 반항공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고 1일 보도했는데, 통일부 차덕철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군의 추가분석 및 북한의 동향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및 당국 간 대화 재개 등을 통해 한반도 정세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일관된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정작 남북통신연락선 재개에 대해선 “오전 9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업무개시 통화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기에 미국 역시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페어몬트 호텔에서 만난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의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은 북한에 적대적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하고 싶다. 우리는 북한과 상호 및 지역 현안의 모든 범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열린 자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계속 러브콜을 보내도 북측은 대화 조건만 걸어놓곤 여전히 미사일 시험발사나 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리어 북한은 미국과 대립 중인 중국에 밀착하는 모양새인데, 1일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중국의 72주년 국경절을 맞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우리 당과 정부와 인민은 적대세력들의 광란적인 반중국 대결책동을 물리치고 나라의 자주권과 발전권, 영토완정을 수호하기 위한 중국당과 정부와 인민의 정당한 투쟁을 확고히 지지할 것”이라며 “(북중) 두 나라는 사회주의 위업을 전진시키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한 공동의 투쟁에서 전략전술적 협동을 강화하면서 동지적 단결을 과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통적인 조중친선협조관계가 두 당, 두 나라 인민의 공동 염원에 맞게 끊임없이 발전될 것”이라고 축전을 보냈다.

이 뿐 아니라 전날엔 화상으로 개최된 11차 아시아태평양지역 국제법률연단에 참석한 북한 중앙재판소가 “지역의 모든 나라들은 미국의 무분별한 대조선 적대시 책동에 대처해 지역의 안전과 경제번영을 이룩하기 위한 국제적 협조와 연대를 더 강화해야 한다”며 “미국의 오만한 책동에 맞서 공동으로 투쟁해야 국제적 경제협조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결국 미국과의 대화엔 거리를 두고 중국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자세로 비쳐지고 있다.

심지어 중국도 미국에 쓴 소리를 쏟아내며 북한의 목소리에 무게를 실어주는 행보를 보였는데, 중국 관변매체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현 상황에서 한반도의 교착 상태를 타개하고 대화를 재개하는 열쇠는 북한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관심사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다뤄야 한다는 것”이라며 “미국은 대화를 요구하는 공허한 구호에 기대지 말고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현실적인 대화 제안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화 대변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의 대북 제재 가역조항(일단 대북제재를 풀어준 뒤 북한이 위반행위를 하면 다시 제재하자는 의미)을 발동해 북한의 인도주의와 민생 관련 제재에 필요한 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당초 이날 열리기로 했던 북한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역시 중국과 러시아의 요청으로 일단 연기된 만큼 향후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 제재와 관련해 어떤 결론이 나오느냐에 따라 노동당 창건기념일인 오는 10일 북한이 대화와 무력도발 중 어느 쪽 노선에 힘을 실을지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