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정부, 온전한 리더가 이끄는 도덕적 정부여야"
"도둑보다 나쁜 암적 존재들...차악뽑기 말고 차선찾기 할 때"
"'로빈훗' 뽑는 것은 망국 고속도로에 올라탄 나라들의 공통점"
"현 정권, '사람이 먼저' 아닌 '북한이 먼저'...이런정권 필요없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도덕성이 있어야 국민통합이 가능하다"며 "차기 정부는 인간으로서 온전한 리더가 이끄는 도덕적 정부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연일 현 정권을 비판하고 나섰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석 민심'을 정리하며 "'될 만한 사람'이 아니라 '되었으면 좋겠다는 사람'을 지지할 때 우리에게 미래가 있다. 이제 '차악 뽑기' 말고 '차선 찾기'를 할 때다"면서 "(차기 정부 선택의) 그 첫번째 기준은 도덕성이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이야말로 대한민국 지도자로서 갖춰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 'integrity(진실성·무결성)'이 돼야할 때"라고 주장하며 "인간적·직업적으로 도덕적이고 진실해야 국민들이 정책을 신뢰할 수 있고, 도덕성이 있어야 국민통합이 가능하며, 미래를 위한 국가대개혁을 시도하려면 리더가 도덕성에 흠결이 없는 깨끗하고 정직한 정부라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추석 민심을 경청한 안 대표는 "누가 되더라도 '더 이상 감옥에 갈 대통령이 나오면 안 된다'는, 지도자의 도덕적 품성에 대한 말이 많았다. 대한민국 미래를 책임질 국가지도자를 선출하는 대선 경선이 '누가 덜 더럽고 덜 부패했나'의 경쟁이 되면서 뽑을 사람이 없다고 했다"며 "(국민들은) 무엇보다 지도자의 도덕성을 포기하게 된 우리 사회의 체념과 냉소주의가 더 무섭다고 했다. 추석 밥상머리에서 '화천대유하세요'라는 말이 '최고의 덕담'으로 오갔다"고 한탄했다.

이어 그는 "모든 정치인이 다 도둑놈이니, 그나마 말이라도 시원하고 화끈하게 하는 사람을 뽑자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게 바로 포퓰리스트들이 파놓은 함정이라는 지적"이라면서 "떡고물 하나라도 더 갖다줄 '로빈훗'을 뽑는 것은 망국의 고속도로에 올라탄 나라들의 공통점이다. 그나마 로빈훗은 탐관오리나 부잣집을 털었지만, 포퓰리스트는 미래세대의 몫을 훔친다는 점에서 도둑보다 훨씬 더 나쁜 암적 존재들"이라고 직격했다.

한편 안 대표는 전날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는데, 그는 "국가의 가장 근본적인 존재 이유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그런데 현 정권은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북한이 먼저'다"면서 "대한민국 국민을 총으로 쏴죽이고 불태웠는데 '평화'와 '국익'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하고 영변 핵시설을 재가동해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먼저다. 비정상 국가들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희대의 주객전도다"고 질타했다.

더욱이 그는 "'사람이 먼저'라는 현 집권 세력에게 정의는 내로남불, 즉 '선택적 정의'다"며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에 도움 되지 않는 일은 무시하고 덮어버리는 행태가 일상화돼 있다. 미투 운동과 성폭력 사건 등에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일삼고 공무원 피격 사건에서는 증거도 없이 '월북자'로 규정해서 인권을 유린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국민을 희생하면서 지켜야 할 국익과 평화는 없다"며 "철지난 국가주의 이념과 민족주의 열정에 휩싸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하는 나라. 이런 정권은 필요 없다"며 "'이게 나랍니까?'로 집권한 현 정권에게 묻고 싶다. '이건 나랍니까?'"라고 반문하며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심지어 그는 "1년 전 오늘은 대한민국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에 총살을 당하고 불태워진 날"이라며 "지난해 국방부 장관이 유가족과의 면담자리에서 실종 공무원 발견 위치를 알고 있지만 군사기밀보호법에 따라 정확하게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런데 최근에야 정부는 실종 사건의 가장 기초적인 정보인 실종자의 위치 좌표 정보조차 확보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도 정부는 정보가 있지만 군사기밀이라 알려주지 못한다고 유가족에게 거짓말을 해왔던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