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선룰, 경준위 아니라 선관위 권한…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 선택될 수 있게 해야”

더좋은세상으로(마포포럼)를 주도하고 있는 김무성 전 대표(좌)와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명예회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더좋은세상으로(마포포럼)를 주도하고 있는 김무성 전 대표(좌)와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명예회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권교체국민행동이 4일 국민의힘에서 대선후보 경선 룰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포함할지 여부로 갈등이 고조되자 “정권교체를 위해 여당 후보가 상대하기 쉬운 후보가 아니라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자가 선택될 수 있도록 경선룰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에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했는데, “국민의힘 특정 후보의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대하지 않으며 오직 정권교체를 위한 충정으로 밝힌다”며 입장을 내놨다.

특히 이들은 서병수 전 경선준비위원장이 역선택 방지 조항을 포함 시키지 않는 내용으로 만든 경선 룰과 관련 “국민의힘 당헌과 당규에 따르면 경선준비위원회는 경선룰을 정할 권한이 없다”며 “따라서 경준위의 여론조사 방법에 대한 결정사항은 아무런 효력이 없다”고 사실상 무효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에 그치지 않고 “여론조사 방법은 전적으로 선관위가 결정할 권한을 가진다”며 “국민의힘 선관위는 당헌과 당규에 따라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전권을 가지고 정권교체의 관점에서 역선택 방지 대책에 대한 명확한 결정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전한 정권교체국민행동은 강석호·김무성 전 의원이 주도하며 보수 성향의 전·현직 의원들이 만든 ‘더좋은세상으로’(마포 포럼)을 비롯해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한반도미래정책포럼, 범보수연합, 119동지회, 동서화합을완성하는사람들, 자유교육연합, 보수혁신통합추진위원회, 대한민국국민포럼, 신전대협, 바른언론인모임, 민주화운동기념보존회, 영일만백년포럼 외 560여 시민사회단체가 내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에 뜻을 같이 해 지난 2월 결성한 조직이다.

한편 국민의힘에선 이날도 역선택 방지 조항 포함 문제를 놓고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유승민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무기명 투표 결과 역선택 방지 도입은 부결됐는데 내일 정홍원 선관위가 후보들을 불러모아 공정경선 서약식을 한 후에 경선룰 재투표를 한다고 한다. 경선룰도 모르는데 뭘 서약하라는 건가”라며 정홍원 선관위원장을 향해 “재투표를 한다는 거 자체가 무효다. 경선 망치지 말고 즉시 떠나라”고 요구하는 등 파열음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