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로 이용해 본 보험서비스는 ‘보험금 청구’, ‘자동차 보험 가입’, ‘미니 보험 가입’

MZ세대 2명 중 1명은 ‘거의 모든 금융 서비스를 언택트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리치앤코
MZ세대 2명 중 1명은 ‘거의 모든 금융 서비스를 언택트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리치앤코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디지털 기기와 비대면 환경에 능숙한 MZ세대가 금융 관련 서비스 역시 언택트 방식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보험대리점 리치앤코가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0대 남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MZ세대 2명 중 1명(약 51%)이 금융 서비스의 90% 이상을 언택트 방식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리치앤코 관계자는 “MZ세대로 대표되는 20~30대들은 비대면 방식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거부감이 없다는 것과, 이를 일상적인 행동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설문 응답자들은 ‘보험’도 주로 언택트 방식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언택트 방식으로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보험 서비스(복수응답)’를 묻는 질문에는 보험금 청구(63%)가 가장 많아 1위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40%), 미니보험 가입(37%) 순으로 꼽혔다. ‘언택트 방식으로 보험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없다’는 답변은 16%에 불과했다.

‘보험 상품 비교 등의 보험 서비스가 점차 언택트로 전환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매우 그럴 것이다(59%)’, ‘다소 그럴 것이다(28%)’ 등 긍정적인 답변이 과반수 이상으로 집계됐다. 향후 ‘언택트 보험 시장이 유망할 것 같은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비율이 85%에 육박했다.

언택트 서비스 이용 빈도를 묻는 질문에서 더 나아가 ‘언택트 방식으로 일하는 것’에 대한 선호도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언택트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영업 직군)에 지원할 의향이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3명 중 1명이 ‘그렇다’고 답해 언택트 방식으로 일하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엿볼 수 있었다.

이어 지원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되는 언택트 상담 업무의 장점’(67%)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선호하는 세대답게 전통적인 대면 보험 상담 업무와는 차별화되는 비대면 영업 방식에 매력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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