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원전 1호기 최종 운영 허가

신한울 1,2 호기 ⓒ 경북도
신한울 1,2 호기 ⓒ 경북도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신한울 1호기 조건부 승인이 났다. 경북도와 울진군민은 대체로 환영의 뜻을 보였지만, 환경단체들은 안전문제를 제기하며 승인을 취소하라고 반발하고 있다.

2010년 착공된 신한울 1호기는 당초 완공시점인 2018년 4월부터 가동될 예정이었지만, 2016년 9월 안전성 논란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운영허가 절차가 3년가량 미뤄졌다.

지난 9일 경북 울진군 북면 신한울 원전 1호기가 최종 운영 허가를 받았다. 원안위는 △신한운 1호기에 설치된 피동형 수소제거장치(PAR)에 대한 실험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실시해 2022년 3월까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고 필요시 후속조치를 이행할 것 △항공기재해도 저감을 위해 비행횟수 제한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할 것 등을 요구하며 신한울 1호기 운영을 조건부 승인했다.

탈핵시민행동은 “기기의 성능 결함이 발견됐던 PAR는 2011년 후쿠시마 사고 당시 문제가 됐던 수소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 원전에 설치된 중용한 설비”라며 “설비에 문제가 발견됐음에도 완전히 검증되지 않고 운영허가 승인이 됐다는 것은 후쿠시마 후속대책을 이행하지 않고 사고의 위험성을 무시하는 성급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항공기 재해도 설계변경, 안정성 강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항공기 재해도 문제가 다수 지적돼자, 한수원이 지난 6월 16일 항공기충돌 확률을 재평가해 제출하고 원자력안전기술원(KINS)는 절적하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원안위는 이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한수원과 KINS가 문제를 덮고 넘어가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원안위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신한울 1호기의 안전성을 제대로 검증하고 조건부 운영허가 승인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도 12일 자료를 배포하고 “지난 2월 한수원의 내부 공익제보자가 수소제거장치의 성능이 규격의 30~60%수준으로 미달하고, 특정 환경에서 폭발한다는 실험결과를 한수원이 축소·은폐한 사실을 폭로했다”며 “원안위는 신한울 1호기 운영허가를 즉시 철회하고 수소제거기 안정성을 철저히 검증해야 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