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반대 의사 표명 "절차상 문제 인지...추진하면 직무유기 해당"
與 "특별법도 반드시 처리하겠다...한치의 걱정도 마셔라"
野 "가덕신공항 재 뿌리는 국토부 장관 경질해야"

가덕신공항 조감도. 시사포커스DB
가덕신공항 조감도.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대해 반대 움직임이 포착된 가운데 부산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가덕신공항에 재를 뿌리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경질하면 된다"고 25일 밝혔다.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보고서는 굉장히 악의적 보고서고, 도대체 문재인 정부가 뭘 하려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대통령이 이 혼란에 대해 정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은 가덕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하겠다고 정부는 가덕신공항을 할 수 없다고 한다"며 ""당은 하자 하고 정부는 하지 말자 하면 이 나라가 도대체 어디로 가겠냐"며 따져 물었다.

앞서 국토부는 이달 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을 만나 '부산시 가덕도 신공항 타당성 검토' 항목이 담긴 분석보고서를 전달하며 '가덕도는 외해에 위치해 난공사, 대규모 매립, 부등침하 등의 우려'와 '진해 비행장 공역 중첩, 김해공항 관제업무 복잡 등으로 항공 안전사고 위험성 증가' 등 안전성을 지적하며 사실상 반대 의견을 내놨다.

뿐 만 아니라 그들은 안전 문제 이외에도 환경성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절차상 문제를 인지한 상황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에 반대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명시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당초 부산시가 추정한 7조5000억원의 예산이 아닌 최대 28조6000억원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도 보고서에 담았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신공항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희곤 의원은 "정부여당이 작사·작곡한 한편의 거대한 드라마 같다"며 "정부여당과 청와대는 부산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가덕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밝혀 제대로 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가덕신공항을 두고 정부여당이 마치 짜고 치는 듯한 대국민 부산시민 우롱 행위"라며 "부산시민을 더 이상 우롱하지 말고 강력 추진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수영 의원도 "국토부의 28조원은 활주로를 2개 만들고 김해공항이 있는 국내선에 더해 군 공항까지 가덕도로 옮긴다는 가정 하에 추산한 것"이라며 "국토부 주장은 국내선과 군 공항까지 해서 비교기준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내일 임시국회 본회의가 열린다"며 "(내일) 가덕신공항 특별법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공언하며 가덕신공항에 대한 의지를 명확히 했다. 

아울러 이낙연 대표도 전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 울산 경남 시·도민 여러분이 한 치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며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이전에 (가덕신공항을) 개항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난 19일 국회 건설교통위원회를 통과했던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에 대해 25일 법제사법위원회와 26일 본회의에서 밀어 붙인다는 입장이다.

가덕신공항에 대해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한 정부와 여야 의원들의 가덕신공항 추진 의지가 상충하는 가운데 가덕신공항의 향방에 그 결과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