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경쟁력 확보 위해서는 LNG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 확보'가 관건

친환경선박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김대섭 기자
친환경선박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김대섭 기자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울산시가 23일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에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국내 최대의 선박 건조기반을 갖춘 울산시가 친환경 엘엔지(LNG) 선박의 한국형 화물창 제작 지원을 위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센터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부기 소장, 울산대학교 조홍래 부총장, 동아대학교 강상모 공과대학장, 금오공과대학교 김동성 산학협력단장,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복철 원장, 한국재료연구원 이규환 부원장,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배정철 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만식 울산본부장, 산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 한영석 사장, 현대미포조선 남영준 전무, KC LNG TECH 하문근 사장, 동성화인텍 류완수 사장, 에이딕 천종현 사장, 엔나노텍 김두화 사장 등 총 14개 기관과 기업에서 참여했다.

해당단체는 향후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실증기반 구축, 친환경선박용 엘엔지(LNG) 화물창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 기반구축 및 연구개발사업과 연계한 산업생태계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한다.

선박용 화물창은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한 천연가스가 온도 상승으로 인해 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설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상환경규제와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ETS)로 엘엔지(LNG)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인 엘엔지 수송ㆍ저장ㆍ보급을 위한 엘엔지 화물창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 중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구축 과제를 전국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2021년 정부예산에 사업비 20억 원을 반영해 사업부지 확보와 건축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 절차를 이행하고 있으며  시는 반드시 국산화에 성공해 기술료 지급비용을 절감하고, 중국·일본 등보다 기술 우위를 유지해 나가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에 선정되면,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총 24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동구 고늘지구(일산동 35번지 일원)에 설립하는 '극저온 단열 시스템 실증센터' (관리동, 실험동 등)를 통해 본격적으로 연구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조선업이 다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NG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 확보가 관건'이다.

송철호 시장은 "그동안 우리시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국제적인 환경규제와 정부의 친환경 선박 전환정책에 적극 부응해 왔다."면서 "이번에도 친환경 LNG 선박의 글로벌 주도권을 유지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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