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부, 허락해 달라...백신 불신·불안감 해소 위해...백신접종 차질없이 이루어져야"
여야 의원, 4일째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1호 대상 두고 공방
야 "대통령부터 맞아라...솔선수범하라" vs 여 "대통령, 실험대상 아니다...정치공세말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안전성 논란을 벌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1호 대상을 두고 여야의 공방이 벌어진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치인으로서, 또 의료인 한 사람으로서 먼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을 용의가 있다"고 22일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1차 접종대상자는 아니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라면, 그리고 정부가 허락한다면 (먼저 맞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집단 면역 형성"을 언급하며 "백신 접종은 차질 없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안 대표가) 1호 접종 대상자로 국민 불안감 누그러든다는 판단에서 말한 것"이라며 "안전성과 관련해 안 대표가 분석하고, 안전성이 독감 백신의 부작용과 같은 수준이라 판단해 국민 부담과 두려움을 덜어줄 방법을 고민했다"고 전했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의 접종 1호 대상자를 두고 여야 의원의 공방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19일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스트라제네카, 대통령이 먼저 맞아야 불신 없앨 수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1번 접종을 대통령부터 하시라"고 촉구했다.

유 전 의원은 "처음 확보한 백신의 대부분이 고령층 임상실험이 안된 아스트라제네카여서 접종순서가 갑자기 바뀌었다"며 "26일부터 요양시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시작되는데, 일부 의료진들이 접종을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문제제기를 했다.

이어 "뉴스에 나온 요양병원의 한 간호사는 접종을 강요하면 사표를 내겠다고 한다"며 "접종 거부는 믿지 못하겠다는 불신의 표현으로, 이 불신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 실세들이 자초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1월 18일 기자회견에서 '백신 불안감이 높아지면 먼저 맞는 것도 피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그 말을 지킬 때가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1번 접종으로 그 동안 청와대발, 민주당발 가짜뉴스로 누적된 국민의 불신을 덜어주면 좋겠다. 2번 접종은 보건복지부 장관, 식약처장, 질병청장이 솔선수범하라"면서 "그래야만 국민들이 믿고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유 전 의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1호 접종 대상으로 대통령을 지목'한 것과 관련 여권측 의원들의 반발이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에 "국가원수가 실험대상인가"라며 "이는 국가원수에 대한 조롱이자 모독"이라고 반박했다.

정 의원은 "국가원수는 건강과 일정이 국가기밀이고 보안 사항"이라며 "초딩 얼라(초등학교 아이)보다 못한 헛소리로 칭얼대지 마시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먼저 맞겠다면 국민 제쳐놓고 먼저 맞는다고 욕하고, 가만히 있으면 국민 건강은 안중에도 없다고 욕하려는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국민의힘 김근식 비젼전략실장은 21일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실험 대상이 아니라면 국민은 실험 대상이란 말이냐"고 따져 물으며 "문 대통령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호 접종은 오히려 국민에게 믿음과 신뢰를 보여주는 정치적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반론했다.

같은당 김웅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을 백신 기미상궁으로 쓰자는 말은 처음 듣는다"면서 "이제 국민의 4대 의무 외에 대통령을 위해 ‘백신마루타’가 돼야 할 의무도 포함될 것 같다"고 저격했다.

김용태 경기광명을 당협위원장도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보고 백신 주사를 먼저 맞으라는 것이 망언이고 조롱이냐"며 "국민이 무슨 실험대상인가. 이런 사고방식이야말로 국민을 모독하는 한심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영상취재/ 이강산 기자. 영상편집 / 권민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