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대통령 결재 없는 인사 발표 나오자 朴 감찰 요구했지만 文 일축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지난 7일 검찰 고위간부 인사안을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 없이 발표된 뒤 사후승인을 받았다는 의혹이 나오는 데 대해 청와대가 20일 사실무근이란 반응을 내놨다.

앞서 이날 <동아일보>는 신현수 민정수석이 대검찰청으로부터 법무부가 인사 내용을 발표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발표 중단을 요청했음에도 박 장관이 문 대통령의 정식 결재도 나지 않은 검찰 고위간부 인사안을 끝내 발표했고, 이 때문에 신 수석은 박 장관에 대한 감찰을 문 대통령에게 요구했지만 대통령도 이를 수용하지 않은 채 해당 인사안을 사후 승인했다는 보도를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무리한 추측보도 자제를 당부드린다. 대통령 재가 없이 법무부 인사가 발표됐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해당 보도내용을 부인하는 입장을 내놨는데, 이 뿐 아니라 정 수석은 내주 있을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통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측근들이 주요 보직을 차지하게 될 것이란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검찰 후속 인사까지 확정된 것처럼 추측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한편 박 장관은 검찰 인사 협의 과정에서 그간 신 수석을 압박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는데, 같은 날 <중앙일보>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 거취를 두고 신 수석과 이견이 생기자 박 장관이 ‘왜 우리 편에 서지 않느냐’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안다고 한 여권 관계자의 말을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이언주 국민의힘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장관의 편가르기가 문제다. 제가 4년 전 민주당을 떠나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 중 하나가 공수처 논란을 둘러싼 박범계와의 대화 때문”이라며 “저는 공수처장 인사권을 권력에 예속시키는 것은 본래 취지에 역행한다는 우려를 갖고 있었는데 당시 제 문제 제기에 대해 박 의원이 ‘우리가 집권할 거잖아’라더군요. ‘우리 편이니까 우리가 헌법정신을 유린해도 우리 편을 들어야 한다’니요”라고 박 장관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이 전 의원은 “이번에 신현수 민정수석의 말에 격한 공감을 느끼면서도 세상일이란 게, 권력이란 게 저리되는 게 아니더라 싶어 괜시리 안타깝다. 괜히 튄다, 피곤하다는 비난을 받는 상황이 눈에 선한데 신 수석의 양심 또한 야당의 정치공세 재료로, 여야 간의 정쟁 재료로만 이용당하고 끝나지 않았으면 한다”며 “신 수석의 양심은 지켜져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