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계획서 제출 임박에 가능성 제기…현대·LG 보상 범위·책임비율 이견
배터리 업계, “현대차 전기차 브랜드 출범 전 신뢰회복 위해 통큰 결단 가능성”

코나 일렉트릭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자동차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코나 EV 배터리 전량 교체가능성이 제기됐다.

18일 완성차 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차가 오는 19일 리콜 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는데 이같은 내용을 담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다만 국토교통부, 자동차연구원 등 합동조사단이 결함 원인을 명확히 밝혀 내지 못하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과 협의가 완료 되지 않은 상황이 변수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조사가 완료 되지 않아 밝힐 내용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보상 범위와 책임 비율 등을 놓고 팽팽하게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아이오닉 출시를 앞두고 해외까지 리콜을 확대해 책임있는 자세를 통해 신뢰를 확보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글로벌 코나EV 판매량은 7만7000대 가량이 팔렸다. 만약 주장대로 전세계 코나EV의 배터리셀, 배터리팩,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을 전면 교체하면 추산되는 비용은 1조 원을 웃돌 것으로 보고 있다.

코나EV 화재는 현재까지 국내 11건, 해외 4건 의 화재가 보고 됐다.

익명을 요구한 전기차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자동차와 전기버스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현대차는 물량만 받쳐준다면 배터리 회사를 교체하고 싶을 것"이라며 "현대차 입장에서는 단순 코나EV만의 문제가 아니라 출범을 앞둔 전기차 브랜드 전체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통큰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5일 경남 창원에서 현대차가 만들고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주행중인 전기버스에서 화재가 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