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외국에 연립정부 실험 있지 않나”…羅 “금태섭·조정훈도 함께 할 수 있어야”

(좌측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나경원 전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나경원 전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들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나경원 전 의원이 13일 야권 연합을 통한 서울시 공동운영을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먼저 오 전 시장은 이날 MBN 뉴스와이드에 나와 여론조사 방식의 후보 단일화에 대해 “여론조사로 단일화 하면 양쪽에 결집한 지지세들이 혼연일체가 돼서 함께 윈윈 관계가 되기 쉽지 않다”고 선을 그은 뒤 “외국에는 연립정부의 실험이 있지 않나. 서울시를 함께 힘을 모아 공동 운영하기로 합의해서 그런 형태의 단일화가 된다면 유권자들 입장에서 기대해 볼 만할 것”이라고 연립정부 수립을 조건으로 한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시했다.

특히 오 전 시장은 “중도를 지지층으로 하는 대표적 정치인이 우리 당에 있다면 제가 아닐까. 경제발전 단계에서 소외된 분들을 보듬어야 한다는 혁신우파, 중도우파 등을 주장했는데 이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노선이 다르지 않다”며 안 대표에 러브콜을 보냈는데, 앞서 지난해 12월 안 대표도 “다음 서울시 집행부는 범야권 연립 지방정부가 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는 만큼 그 연장선상에서 이 같은 방안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자 같은 날 오후 나 전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자유주의 상식 연합이 정치혁신 플랫폼이 돼야 한다’는 글을 통해 “재보선 직후 곧바로 야권 대통합 큰 그릇 만들기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앞서 안 대표가 제안한 ‘범야권 연립정부 서울시’, 어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강조한 ‘숙명으로서의 단일화’, 그리고 오늘 오 전 시장의 ‘서울시 공동운영’까지 모두 동일한 취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한다.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개념이 바로 ‘자유주의 상식연합’”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 대표 뿐 아니라 금태섭 후보, 더 넓게는 조정훈 후보까지도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 진중권 교수와 서민 교수 등 합리적 진보도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며 “성공적 단일화로 선거에서 승리하면 서울시 공동운영은 당연히 실천해야 할 기본 과제일 것이고 정치, 사회, 문화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무제한 원탁회의로 자유주의 상식 연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전 의원은 “더 큰 상상력과 포용의 정신으로 더 넓은 플랫폼을 펼쳐야 한다. 결국 궁극적인 우리의 목표는 정권교체와 대한민국 혁신”이라며 “어느 자리에서 어떤 역할이든 저도 그 소임을 다하겠다. 재보선과 함께 정치 혁신 논의가 풍성해지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호응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