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9시 영업제한 대승적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정세균 총리는 올 설명절에도 고향 방문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 ⓒ시사포커스DB
정세균 총리는 올 설명절에도 고향 방문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수도권의 막바지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9일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3차 유행의 기세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이지만 아직은 안정세라고 속단하기 이르며 수도권만 보면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아직도 국내 확진자 4명 중 3명이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최근 1을 넘어섰고, 수도권의 막바지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면서 “수도권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또 “설 연휴 이전에 밤 9시 영업제한 완화를 기대하셨던 수도권의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께서 실망이 크신 점 잘 알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어제 저녁부터 개점시위에 나섰다는 소식도 들린다”며 “정부도 그 심정을 이해한다”고 했다.

하지만 정 총리는 “이번 결정은 감염위험도와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고 지자체를 비롯해 각계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내린 것인 만큼 대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여러분들의 참여 방역이 3차 유행의 기세를 확실히 꺾고 고통의 시간을 줄이는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도 그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정 총리는 “연휴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는데 이번 설에는 부모님들을 찾아뵙지 못하더라도 멀리서 마음으로 함께해 드리는 것이 효도”라며 “어르신들께서는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에도 자식들을 보지 못해 섭섭하고 외로우실 것이지만 평소보다 더 자주 연락하고 부모님들께 사랑과 관심을 표현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