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현행 9시에서 1시간 늘린(?) 10시까지 영업가능'

코로나19 속 한산한 도심의 밤풍경 / ⓒ시사포커스DB
코로나19 속 한산한 도심의 밤풍경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수도권에 내려졌던 밤 9시 이후 영업제한이 그대로 유지되고, 비수도권 경우 10시까지 제한이 완화된다.

6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고심을 거듭한 끝에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을 조정한다”며 “수도권은 전체 확진자의 70% 이상이 집중되어 있고 감염 확산 위험이 아직 남아 있어 현행 밤 9시 영업제한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햇다.

다만 “상황이 점차 호전되고 있는 수도권 이외 지역은 밤 10시로 제한을 완화하되 현행 유지를 원할 경우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겠다”고 1시간 늘렸다.

또 정 총리는 “그간 정부는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한다는 거리두기 원칙에 근거하여 일부 업종의 영업시간을 제한해 왔다”며 “지난 연말 하루 1,000명을 넘나들던 확진자를 한 달여 만에 300~400명대로 줄일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도 바로 영업시간 제한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 총리는 “방역에 협조하느라 장기간 영업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고통은 더 이상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에 와 있는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자영업자는 전년보다 7만 5,000명이나 줄어 3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했다.

하지만 이를 통해 “방역을 하기 싫다는 게 아니라 살고 싶다는 겁니다라고 절규하는 한 자영업자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중대본부장으로서 가슴이 미어지는 심정으로 이번 영업시간 완화조치가 그동안 깊게 패인 자영업자들의 상처를 아물게 하는 데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 마음껏 가게 문을 열고 영업하시게 될 날을 앞당길 수 있도록 정부가 더 분발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정 총리는 “자칫 방역조치 완화가 코로나19 재확산의 단초가 되어서는 안 되겠고, 정부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통해 성실히 방역 수칙을 지키는 시설과 그렇지 못한 곳을 엄격히 분리하여 관리하겠다”며 “시설을 이용하시는 많은 국민들께서도 경각심을 늦추지 마시고 방역이라는 사회적 약속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말미에 정 총리는 “감염병은 사회를 분열시키고 갈등을 부추기는 속성이 있다고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서로를 좀 더 배려하고 함께 힘을 모아 어려움에 맞선다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날이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