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안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 투자협약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설 연휴 임시개통 예정인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설 연휴 임시개통 예정인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해상풍력 5대 강국 도약을 위해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48조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5일 문재인 대통령은 설 연휴 임시개통 예정인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이곳 신안 앞바다에 들어설 해상풍력단지는 현존하는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보다 무려 7배나 큰 규모”라며 “여기서 생산되는 8.2기가와트의 전기는 한국형 신형 원전 여섯 기의 발전량에 해당하고, 서울과 인천의 모든 가정이 사용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적 효과도 막대해 2030년까지 48조5천억 원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12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지며, 목포는 해상풍력 물류의 중심지가 되고, 영암과 신안에는 대규모 해상풍력설비 제조단지가 들어서게 된다”고 했다.

이어 “(이럴 경우) 우리는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탄소 중립을 향해 더욱 힘차게 나아가게 되고,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 프로젝트로 지역경제 회복과 대한민국 경제 도약의 힘찬 발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신안과 목포, 영암을 비롯한 전남 주민들과 어업인 단체, 지역 노사, 열여덟 개의 발전사와 제조업체, 대학이 함께 이룬 쾌거입니다. 하나 된 마음으로 합의를 이루어 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또 “‘전남형 일자리’의 핵심은 지역주민이 사업에 직접 참여한다는 것으로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는 처음으로 주민들이 지분을 갖고, 수익을 분배받게 된다”며 “지역주민들에겐 평생 지급받는 ‘해상풍력 연금’이 될 것이고, 풍력설비 제조에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도 주민들이 구성한 협동조합을 통해 공급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중심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고 재정부터 금융, 규제혁신까지 적극 지원하겠으며 생활 SOC, 대규모•초광역 프로젝트도 속도를 내서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고도 했다.

특히 “정부는 2030년까지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 하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착공까지 5년 이상 소요되는 사업 준비 기간을 단축하고, 특별법을 제정하여 입지 발굴부터 인허가까지 일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