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수소충전소 1곳당 557대 꼴…과거 강북구청 관용차 수소 충전 60km 왕복
2019년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로 위험성 각인...양재 충전소 재개장 주민 반대

국회에 설치된 수소충전소에 수소전기차들이 수소충전을 위해 길게 줄을 서있는 모습(사진 / 강민 기자)
국회에 설치된 수소충전소에 수소전기차들이 수소충전을 위해 길게 줄을 서있는 모습(사진 / 강민 기자)

 

# 강북구청 관용차 중에는 수소차량이 있다. 故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8년 옥탑방 한달 살기를 끝내고 박겸수 강북구청장에게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때 이 사실이 화제가 됐었다. 당시 수소차가 많지도 않았고 오래된 강북구청 청사에 차량만 반짝 거리니 차에 대해 많은 문의가 있었다. 강북구청 관계자에 따르면 이 차량을 운용하는데는 애로사항이 있었다. 사연인 즉슨 수소차량을 운행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양재 수소충전소를 찾아 충전해야 했다. 강북구청에서 양재수소 충전소 간 왕복거리는 60km정도이고 충전하는데도 시간이 걸렸다고 주변에 토로하면서 강북구청 관계자들은 수소차가 활성화 되기전 부터 수소차 운용의 불편함을 알게 됐다고.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27일 수소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올해 1만5000대 수준으로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수를 확대키로 했다. 전기차 가격대에 따라 보조금 지급여부를 결정하지만 수소전기차의 경우 최대 375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서울의 경우는 현대차의 넥쏘를 구입하면 보조금 3350만 원을 지급한다. 넥쏘 출시가격을 감안하면 보조금을 받으면 반 값 수준에 구매할 수 있다. 이에 현대차도 올해 넥쏘 가격을 인하하고 판매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정부와 완성차 업체의 공급확대 방침에도 수소충전 인프라가 수도권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소비자들은 수소전기차를 선뜻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수소충전은 시간이 걸리고 아무나 충전할 수 없는 불편함도 있다.

현재 서울 수소전기차 등록대수는 1671대, 경기도는 1578대다. 반면 서울지역 수소충전소는 4곳(국회, 상암, 강동, 양재(재개장 준비중)), 경기는 7곳이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소차전기차가 넥쏘인 것을 감안하고 작년 10월 넥쏘 1만번째 구매자가 나온 것을 종합하면 수도권에 30%가 넘는 수소전기차가 등록돼 있다.

서울의 경우 수소전기차 16.7% 등록돼 있지만 수소충전소는 전체의 10% 수준에도 못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최근 재개장한 상암 충전소는 하루 40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어 수소전기차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작년 12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범부처 수소충전소 TF(태스크포스) 제2차 회의에서 서울의 사대문 안 공공청사를 활용해 수소충전소를 짓는 사업을 단독으로 시행하겠다고 계획안을 제출했다고 알려졌다. 장소는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CNG 충전소로 이곳을 철거하고 수소충전소를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재청,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가 완료되면 올해 상반기 중 사대문안에 수소충전소가 생긴다. 아울러 서울시는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진 15곳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목표를 세웠지만 이또한 실행여부가 확실치 않다.

서울·경기 지역에서 부지 확보가 어렵고 지난 2019년 노르웨이에서 수소충전소가 폭발하면서 위험하는 인식 때문에 주민 반발도 넘어야할 산이다. 올해 충전용량을 2배 이상 증대해 재개장 준비중인 양재 수소충전소의 경우 지역 주민반대가 심하다.

수소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기조하에 수소차가 현재 내연기관 차량의 대안으로 자리 잡으려면 관련 인프라 확대도 병행돼야 되는데 충전소 확대를 실적으로 아는지 주민 수용성 여부도 고려치 않은채 무조건 진행하고 있다"며 "부지확보의 어려움 등이 문제가 돼 외곽 지역에만 수소충전소를 확보하면 수소전기차 이용 활성화에도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정부 및 관련 업계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