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 설치...재보선 무공천론은 고민중...
김윤기 "경찰 수사, 바람직하지 않아...피해자 의사 존중해야"
김종철 고발 나선 활빈단에 장혜영 "경솔한 처사...2차 가해...염증 느낀다"

정의당이 27일 국회에서 제1차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정의당이 27일 국회에서 제1차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하여 정의당이 사태 수습과 쇄신을 위한 비상대책회의 체제로 27일 전환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이날 1차 비상대책회의에서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로 인한 대표 보궐에 따른 대책 역시 심도 있게 논의해 나가겠다"며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우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의당은 전날 당 전략협의체를 열어 비상대책회의 설치를 결정하고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과 강 원내대표가 비상대책회의의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강 대표는 "정의당은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왜 당 전체가 성인지 감수성을 재고하지 못했는지, 조직문화가 왜 성평등하게 자리 잡지 못했는지를 자성하겠다"고 전했다.

정의당의 비상대책회의 체제는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보궐선거 전까지 운영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1차 비상대책회의 주요 결정사항에 대해 브리핑을 열며 "성평등 조직문화 개선대책TF와 4.7 재보궐선거TF 설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는 성평등 관련 조직문화를 밑바닥부터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성평등한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한 TF"라고 설명했다.

이어 "4.7 보궐선거 TF는 이미 4.7 보궐선거 대응을 위한 당내 선출 절차에 돌입한 상태이며 이번 사건 발생으로 인해 4.7보궐선거 대응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면서 '재보선 무공천론'에 대해 일단 선을 그었다.

정 대변인은 당 내 성추행 사건에 대해 거듭 사과하며 "정의당이 지금 해야 하는 것은 원칙에 입각해 분골쇄신을 하겠다는 각오로 성찰하겠다"고 일갈했다. 

한편 활빈단 시민단체는 지난 26일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김종철 전 대표에 대해 "사퇴와 직위해제로 끝날 일이 아니다"면서 서울영등포경찰서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의원은 지난 15일 김 대표와 당무상 면담 자리를 가지며 함께 식사를 하고 나오는 과정에서 성추행 사건이 일어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성추행 사건은 형법 개정으로 친고죄가 아닌 만큼 피해자 의사와 무관하게 제3자에 의한 고발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형사처벌도 내려질 수 있다.

활빈단은 "우월적 지위에 있는 당 대표 권한과 위력으로 여성 국회의원을 상대로 벌인 성범죄 사건 전모를 철저히 수사 해달라"고 촉구했으며, 서울경찰청은 이날 고발 내용과 관련해 현장 CCTV 확보 등 수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혜영 의원은 시민단체가 형사고발한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과감히 드러냈다. 

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와의 그 어떤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저의 의사를 무시한 채 가해자에 대한 형사고발을 진행한 것에 아주 큰 유감을 표한다"며 "저를 끝없이 피해 사건으로 옭아넣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사법체계를 통한 고소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가해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저 자신을 위한 선택"이라면서 "이미 가해자의 시인과 공당의 절차를 통해 제가 겪은 일이 성추행이라는 것이 소명되었다. 나아가 이에 대한 공동체적 책임, 나아가 사회적인 책임을 묻는 과정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제가 왜 원치도 않은 제3자의 고발을 통해 다시금 피해를 지난하게 상기하고 설명하며 그 과정에 필연적으로 수반될 2차 가해를 감당해야 하냐"며 "해당 시민단체의 행동은 저의 일상으로의 복귀를 돕기는 커녕 오히려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성범죄가 친고죄에서 비친고죄로 개정된 취지는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권리를 확장하자는 것이지 피해자의 의사를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며 "입으로는 피해자 중심주의를 말하면서 실상은 피해자의 고통에는 조금도 공감하지 않은 채 성폭력 사건을 자기 입맛대로 소비하는 모든 행태에 큰 염증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정의당 또한 김 당대표 직무대행이 전략협의회에서 "피해자가 이미 자신이 원하는 정의당 차원의 해결방식을 명확하게 밝혔다"면서 "이를 존중하는 것이 먼저다. 이미 당내 징계절차와 후속조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피해자의 의사에 반해 수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입장 표명을 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