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등교시기는 지역사회 감염정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속 등굣길 풍경 / ⓒ시사포커스DB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속 등굣길 풍경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올해도 원격수업을 병행하지만 등교수업은 최대한 늘리기로 했다.

26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함께 성장하는 포용사회, 내일을 열어가는 미래교육’이라는 비전으로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유 장관은 “코로나로 더욱 심화된 교육격차의 문제를 비롯하여 지역사회 집단감염 위험 속에서 학교의 안전을 지키는 문제, 코로나가 앞당긴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우리 교육을 미래교육으로 적극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등 많은 과제들이 남겨져 있다”며 “2021년 한 해 동안 학교의 일상회복과 미래교육의 토대 구축이라는 두 가지 핵심 정책방향을 세웠다”고 했다.

우선 “올해는 더 많은 학생들이 대면수업을 받도록 등교수업을 확대하겠다”면서 “특히 학생의 발달단계상 대면수업의 효과가 높고, 전문가의 지원이 더욱 필요한 유아, 초등 저학년, 특수학교•학급의 학생들은 우선 등교를 하도록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며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다만 “모든 학년-모든 학생들이 전면 등교를 할 수 있는 시기는 지역사회 감염 위험정도, 우리 국민의 백신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며, 교육부는 질병관리청, 교육청과 함께 긴밀하게 협의하며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학교의 일상이 회복되도록 방역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 과밀학급을 해소할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우선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교 저학년 중 학급당 30명 이상이 밀집된 과밀학급 약 2,300개에 대해서는 교사 인력 약 2천명을 추가로 배치해 협력교사를 운영하거나 학급을 증설하는 방안 등을 통해 학습격차를 완화하고, 방역상 안전을 확보키로 했다.

또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집중지원하기 위하여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신설하고,두드림학교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을 통한 지원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으며 학생들의 정서•돌봄•복지 영역도 더욱 세심하게 지원키로도 했다.

이외 학교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수업의 질을 확실히 높이고, 인프라 구축하고, 교육부를 비롯한 사회관계 부처 모두는 힘을 합하여, 따뜻한 희망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