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총수 가둬두고선 경제 회복 말할 수 없어…특검, 재상고 말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좌)과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우). 사진 / 오훈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좌)과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우).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2년6개월 실형 선고를 수용하기로 한 가운데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을 촉구했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세계적 대기업인 삼성의 총수를 가두어 두고선 대한민국의 국격이 말도 아니고 코로나 사태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회복을 말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이 부회장을 사면하기 바란다. 절차가 까다로우면 우선 가석방을 하고 즉각 보석이라도 실시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나 자신도 젊어선 반 재벌, 반 삼성이었는데 영국에서의 유학 생활이 내 생각을 바꿔 놨다. 기술발전과 첨단산업, 그리고 국제경쟁이 경제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됐다”며 “지금 세계 기업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구조조정과 투자를 준비하고 있고 한국 대기업들도 세계적 대기업들과의 합작을 모색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그룹 총수가 구속돼 있으면 상대방이 주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 전 대표는 “문 대통령은 한국형 뉴딜을 추진하면서 중심 과제를 디지털 뉴딜로 정했다. 이 부회장을 석방하고 그를 디지털뉴딜정책의 선봉에 세우기 바란다”며 “경제의 대외의존율이 70%대인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문제다. 법원은 법률적 판단을 했으니 이제는 대통령이 과감하게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특검을 겨냥 “특검은 할 일을 다했다. 재상고할 생각은 말기 바란다”며 “이 부회장을 유죄 판결했고 실형 선고로 법정 구속까지 했으니 이제는 정부에 맡겨서 경제를 살리는 일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국민 여론 역시 리얼미터가 지난 19일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0명에게 이 부회장에 대한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한 법원 판결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하다’는 응답이 46%를 기록했으며 적당하며(21.7%)나 가볍다(24.9%)는 답변은 그에 못 미친 것으로 나왔는데 그동안 정치권에선 국민의힘에서조차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삼성이) 준법감시위를 만들어서 한 것은 양형에 반영하겠다는 것인데, 법원이 재판 권한의 범위를 넘는 일을 요구한 것 아닌가”라고 발언했을 뿐 공개적으로 사면 요구까지 내놓진 못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