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원순·오거돈 이어 정의당마저 성추행 파문…피해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

성추행 가해자로 밝혀진 김종철 정의당 대표(좌)와 피해자인 같은 당 장혜영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성추행 가해자로 밝혀진 김종철 정의당 대표(좌)와 피해자인 같은 당 장혜영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초선인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것으로 밝혀져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 15일 김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이라며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란 심각성에 비추어 엄중한 논의가 진행됐고 신속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배 부대표는 “성 평등 실현을 위해 앞장서 왔던 정당의 대표에 의해 자행된 성추행 사건으로 치명적인 상처가 생겼다.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며 “피해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고 일상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하겠다. 가해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엄중한 처리 지침을 갖고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공언했다.

다만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가 사건 발생 후 사퇴 의사를 먼저 밝혔다”며 “피해자가 원치 않기 때문에 형사 고소는 하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 드러냈고 국민 여러분께 비판 받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정 수석대변인은 “사퇴와 무관하게 징계위 제소를 했고 직위해제 결정됐다. (당 대표) 직무대행은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며 김 대표 탈당 여부에 대해선 “당기위에서 결정하는 처분을 따라야 한다. 저희는 어떤 상황을 예상하기보다 현재 이 사건을 원칙적이고 단호하게 문제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피해자인 장 의원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의당 지도부는 김 대표가 저지른 성추행에 대해 성폭력에 대한 무관용 원칙에 의거해 당기위 제소 및 직위해제를 의결했고, 가해자는 모든 가해사실을 인정하고 죄하며 모든 정치적 책임을 받아들였다. 이렇게 문제 제기하고 공개적인 책임을 묻기로 마음먹은 것은 이게 저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한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며 “제가 겪은 고통에 대해 얘기하고 이 문제로부터 진정 자유로워지고자 한다. 그렇게 정치라는 제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김 대표는 고 노회찬 원내대표의 마지막 비서실장을 지냈을 정도로 진보정당의 대표 정치인으로 꼽혀왔었는데, 앞서 대권잠룡이던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비서 성폭행 혐의로 지난 2019년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 받고 수감된 데 이어 지난해 4월엔 오거돈 당시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했으며 7월엔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마저 성추행 혐의가 불거지자 극단적 선택을 했고 지난 22일에는 녹색당 당직자가 같은 당 소속의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성폭행한 혐의로 법정 구속되는 등 범진보 진영에서 유독 성 비위 문제가 터져나오고 있어 진보정당의 전유물이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영상취재/편집 / 이강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