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4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론이 우세
박용진 "이재명, 피해업종에 집중 지원해야...타 시·도 상대적 박탈감 고려해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국민여론조사에서 소득을 고려한 '선별 지급론(47%)'이 '전국민 보편 지급론(32%)'에 비해 우세한 것으로 22일 나왔다.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9~2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응답률 15%)을 대상으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선별 지급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47%로 전국민에게 보편 지급해야 한다는 응답(32%)보다 15%p 높게 나타났다. '지급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응답은 17%였으며, '의견 보류'는 3%였다.

대부분 응답자들이 '소득 고려 선별 지급'에 대한 응답이 우세했으나, 40대에서만 보편 지급이 47%로 선별 지급(34%)보다 더 많았다.

지지정당별 및 이념성향별에 따른 결과에서도 모두 소득을 고려한 선별 지급이 마땅하다는 응답이 더 우세한 것으로 보여줬다. 

또한 3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진행됐던 지난해 11월 말 조사와 비교하면, '선별지급'은 6%p '보편지급'은 1%p가 증가한 반면 '지급하지 않는 게 좋다'는 응답은 8%p로 크게 하락했다.

이에 대해 한국갤럽은 "수령률 99%를 웃돌았던 1차와 선별 지급된 2·3차 재난지원금 두 방식 모두 경험한 상태에서 추가 재난지원금을 보는 유권자의 시각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해석했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였고,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하여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과의 인터뷰를 통해 "재정여력 없는 시도 같은 경우는 어떤 상대적 박탈감 느낄 수 있다"면서 "(이번 이 지사의 조치는) 아쉬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소비진작이라고 하는 측면에서 방역하고 약간 결이 다른 문제가 있다"면서 "중앙정부하고 자치단체하고 협의해서 (동시에) 확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진작과 연대적 차원에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거라고 한다면 중앙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하고 한꺼번에 같이 진행해야 되는 것이 맞지 않느냐"면서 "경제여력이 없는, 재정여력 없는 다른 시도 같은 경우는 어떤 상대적 박탈감 느낄 수 있지 않느냐, 사회 전체에 연대감 균형감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 지사의 이번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조치를 겨냥 "섣부르다기 보다는 아쉬운 측면이 있다"면서 "방역 조치가 끝난 뒤에 중앙정부 차원에서 과감하게 한꺼번에 같이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피해업종이 분명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분들에 대해서 적은 수위가 아니라 과감하게 지원하는 조치가 있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기본소득과 재난지원금이 자꾸 엉켜선, 혼동해선 안 된다. 재난지원금을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것과 철학적으로 혼동해선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