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중수소 논란으로 경주시민들 '이중고' 겪어...

경주시의회 최덕규 의원이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해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모습(사진 우측 임활 의원). 사진/김대섭 기자
경주시의회 최덕규 의원이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해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모습(사진 우측 임활 의원). 사진/김대섭 기자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최근 월성원전 삼중수소 기준치 18배 검출 논란과 관련해 경주시의회가 정치권의 소모적인 정쟁 중단과 한수원의 대책마련을 통해 경주시민과 전 국민의 불안감을 조속히 해소해 주길 촉구했다.

경주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최덕규 위원장)는 20일 오후 의회 소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 논란으로 경주시민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정치권은 소모적인 정쟁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원전특위는 기자회견에서 월성원전 터빈 지하 고인물에서 삼중수소가 기준치의 18배가 검출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이후, 각종 인터넷 매체와 SNS에는 사실이나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수많은 의혹이 확대 재생산돼 시민과 국민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같은 무분별한 의혹으로 경주는 '죽음의 도시'가 되어 버렸고 양남, 양북, 감포 주민을 비롯한 경주시민 전체가 위험한 지역에 사는 사람처럼 묘사돼 큰 고통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특위는 '검출'과 '배출'은 엄연히 다른 개념으로 원전 부지 안에서 나온 삼중수소는 즉시 액체폐기물처리장에서 처리해 외부로 배출되지 않았음에도 일부는 마치 외부로 배출된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추측성 보도는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여야의 정치권을 향해 이번 이슈를 정치적 문제로 확대 재생산하면서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치권의 대립으로 경주시민이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정쟁을 즉시 멈춰달라고 요청했다.

최덕규 경주시의회 원전특위 위원장은 "이번 사태는 결국 원전을 운영하는 한수원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없기 때문에 발생한 사건"이며 "이번 일을 계기로 한수원은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쇄신해야 하고 시의회도 경주시 등과 함께 원전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제의 근원지인 한수원 측이 국민의 힘 의원들의 방문에서의 해명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해명에 묘한 온도차를 가진다는 기자의 질문에 향후 한수원 측에 분명한 과학적 근거를 가진 정확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 경주시민과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경주시의회 차원에서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혀 경주 월성원전 삼중수소 논란에 대한 경주시의회의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