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그리고 다른 나라와 긴밀히 상의하고 모든 제안을 다시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인도주의적 측면도 유의하고 있음을 확실히 하고 싶다"
-트럼프의 중국에 대한 강경 접근법 "기본 원칙은 올바른 것이었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새로 출범하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북한을 향한 전반적인 접근법과 정책을 다시 살펴봐야 하고 그럴 의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북한을 향한 전반적인 접근법과 정책을 다시 살펴봐야 하고 그럴 의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바이든 행정부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북한을 향한 전반적인 접근법과 정책을 다시 살펴봐야 하고 그럴 의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블링컨 지명자는 19일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이것은 행정부마다 괴롭혔던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이는 더 나아지지 않았던 문제다. 실제로는 더 나빠졌다"고 말했다.

블링컨은 바이든 당선인의 오랜 외교·안보 참모로서, 초대 국무장관에 지명된 인물이다.

블링컨 지명자는 이날 "나는 시작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인정하면서 시작하겠다"며 "그래서 우리가 하려는 첫번째 일 중 하나는 전반적 접근법을 다시 살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떤 선택지를 갖고 있는지, 이 선택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나오도록 하는 압력을 증대시킨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지, 다른 외교적 계획이 가능할지 등이 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지명자는 "그러나 이는 우리의 동맹과 파트너, 특히 한국과 일본, 그리고 다른 나라와 긴밀히 상의하고 모든 제안을 다시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며 "우리는 거기에서 시작할 것이고, 그에 관한 대화를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톱다운' 방식에 의존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협상 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대북 접근법으로 해법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지명자는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와 관련해해는 "북한에서, 또 비슷한 상황에 처한 곳에서 우리는 그 나라의 국민에 대해 분명히 유의하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이 해당 정권과 정부에 강한 불만이 있고 특정한 조처를 하더라도 해당 국민에게 해롭지 않는 방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도 피력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과거 정권이 핵 문제에 관여하면서도 대북 인도적 지원을 한 사례를 살펴보겠다면서 "우리는 단지 방정식의 안보적 측면만이 아니라 인도주의적 측면도 유의하고 있음을 확실히 하고 싶다"고 대답했다.

한편 로이터 통신 등은 블링컨 지명자가 "모든 것이 변해도 일부는 변함없이 남아있다. 미국의 리더십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특히 중국이 미국의 가장 중대한 도전과제라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중국과 경쟁은 유리한 위치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미국이 동맹과 조율하고 국제기구에 관여해 이끌 때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더 강경한 접근법을 취한 것은 옳은 일이라면서 "많은 분야에서 그가 진행한 방식에는 매우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본 원칙은 올바른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