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SK바이오사이언스서 백신 생산공장 방문
"백신 기술 이전 큰 의미...자주권 확보에 백신 국내 개발 매우 중요"
"국민의 신뢰 속에 전 국민 백신 접종을 빠르고 안전하게 해 내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생산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하여 코로나19 백신 완제 제조실에서 분류중인 백신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생산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하여 코로나19 백신 완제 제조실에서 분류중인 백신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 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20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 생산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하여 "세계 각국에 배분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상당 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게 될 예정"이라면서 "정부도 전량 선구매를 통해 추가 물량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의 백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고, 우리 식약처에서 최종 검증 중이다. 3중의 자문 절차를 거쳐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도입을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8월 노바백스 측은 보건복지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와 3자간 협력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체결했었다. 이 체결은 양측 회사 간 기술 도입 계약과 함께 우리나라가 백신을 선구매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대통령은 "글로벌 백신 회사들이 앞다투어 생산을 위탁할 만큼 우리 기업의 백신 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면서 "바이오 연구 인력도 매우 우수하다"며 백신 개발에 앞장서주고 있는 SK사를 비롯해 연구자와 개발자, 생산 노동자에 대한 아낌없는 격려와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단기간에 퇴치되지 않을 경우, 안정적인 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의 국내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다음 달이면 우리 기업이 만든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자체 백신 개발까지 성공한다면 우리는 코로나 극복을 넘어 바이오산업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는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한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면서 "백신별 특성을 고려하여 운송과 보관과 접종에서도 최적화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면서 "전국 단위의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출범했다"면서 "다음 달부터 우선 접종 대상자들을 시작으로 늦어도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숙련된 접종 인력과 함께 이상 반응 시 대처 방안과 피해보상 체계도 준비할 것"이라면서 "국민의 신뢰 속에 전 국민 백신 접종을 빠르고 안전하게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마지막 고비인 3차 유행을 극복하고 백신 접종이 진도를 내면 우리는 빠르게 일상과 경제를 회복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가 끝까지 돕겠다. 정부와 기업이 원 팀으로 포용적인 회복을 이루고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내자"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