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탄소중립이 국민 모두의 목표 되도록"

한정애 후보자는 20일 국회 환노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한정애 후보자는 20일 국회 환노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탄소중립 미래를 위한 명료한 비전을 제시하고 확고한 이행기반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한정애 후보자는 20일 국회 환노위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기후위기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가져올 것으로 기후위기로 6차 대멸종과 함께 새로운 지질시대인 인류세가 회자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기후위기 속에 폭염•홍수 등 기상이변이 일상화되고, 전염병•미세먼지 등으로 건강 위협이 증폭되며, 식량 위기와 경기 침체가 반복될 수 있는데 결국, 코로나19와 일상이 된 기상이변은 전 지구가 직면한 기후•환경위기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EU,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이미 탄소중립형 경제•사회 구조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지난 해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경제·사회의 전환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고 이제 미세먼지 문제의 가시적 개선 성과에 이어 탄소중립의 견고한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특히 한 후보자는 자신의 장관이 될 경우 “탄소중립 미래를 위한 명료한 비전을 제시하고 확고한 이행기반을 구축하겠고, 탄소중립이 국민 모두의 목표가 되도록 필요성과 비전을 국민과 공유하고,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이행 점검, 기후변화영향평가 등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또 “환경정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것으로 미세먼지 저감 등 성과가 창출된 분야에서는 개선 추이를 가속화시켜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고, 그린뉴딜, 탈플라스틱, 물관리일원화 등 정책 전환의 기반을 만들어 낸 분야에서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겠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모든 국민이 건강과 안전을 누릴 수 있도록 포용적 환경서비스를 제공해 화학물질 안전에서부터 환경오염, 폭염·홍수 등의 기후위기에서 취약계층과 민감계층의 피해가 이어지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환경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