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분류작업책임·수수료 인상·현장갑질 근절 등 요구…정부, ‘표준계약서’ 도입
택배업체들, “분류 인력 투입 예정대로 진행중”
파업 현실화 되도 점유율 8% 우체국만 타격…택배사들 노조원 가입수 10% 이하
“우체국 택배노조 요구 관철에 타 택배사 들러리 가능성도”

택배노조가 사회적합의기구 협상결렬시 파업을 예고했다. 본지 취재결과 우체국 외엔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여 '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음. ⓒ시사포커스 DB
택배노조가 사회적합의기구 협상결렬시 파업을 예고했다. 본지 취재결과 우체국 외엔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여 '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음.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사회적 합의기구 실무회의에서 협상이 결렬되거나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우체국택배 노조 협상이 결렬되면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세간에선 설 물류 대란을 염려하는 등 여론이 악화 되고 있지만 우체국 택배를 제외하곤 타 택배업체에는 '크리티컬 데미지'는 주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9일 물류·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관련 사회적 합의기구 3차 실무회의가 오후 5시에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 택배노조, 우체국 교섭 결렬 or 실무회의 협상 결렬시 총 파업

전국택배노조 등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및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수료 인상 ▲주 5일제 ▲분류작업책임 ▲현장갑질 근절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1차 실무회의에서 합의된 분류작업 명확화를 2차 실무회의에서 택배사가 합의를 파기 했고 주 5일제를 교대 근무 등으로 사실상 거부의사를 나타냈다고 주장했다.

3차 회의 협상 결렬시 20일과 21일 사회적 총파업 쟁의 행위를 위해 5개 택배사에서 찬반투표를 진행해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우체국 택배기사들은 우체국 물류지원단 사이에 단체교섭이 결렬 되더라도 27일 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

택배노조는 설명절 특수기에 들어가면서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 원인으로 지목되는 분류작업 문제에 대해 인력 투입, 책임 명시 등 약속을 강조하고 대책이 마련이 안되면 물동량 급증시 과로사 피해는 반복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이번 실무회의에서는 책임관계를 명확히 하고 표준계약서 도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일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 국회 통과로 표준계약서 도입은 국토부, 공정위, 고용부 등 정부가 추진하는 제도개선의 한 축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도입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내 표준계약서를 마련해 적극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 택배업체들, 분류 인력 투입 성실히 수행 中...택배 기사, "일한 만큼 버는데 파업은 무슨"

각 택배업체들은 분류인력 투입을 하거나 예정 돼 있으며 실무회의에 택배회사를 대표해 참석하는 통합물류협회 측에 내용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본지 취재에 "지난 10일 기준으로 지원인력 3078명(목표 대비 77%)을 투입했고 택배 기사 부담이 돌아가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며 "비용부담 협의를 마치지 못한 소수 집배점과 논의도 곧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 작년 11월분 이후 부담에 대한 소급 정산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다음달 1일 부터 분류인력 1000 명을 일제 투입할 예정"이라며 "본사가 택배사업 종사자 안전관리 대책 등은 단계적으로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우체국 택배는 타 택배와 다른 사업구조를 띄고 있는데 분류인력 투입보다는 보다 더 기계화 분류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노조와 협상을 진행중이고 실무회의에서도 강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장 택배기사를 중심으로 취재한 결과 한 택배기사는 "노조에 가입하라는 문자가 수시로 온다"며 "수년째 개인사업자로 삶을 영위하고 있는데 무슨 노조냐는 생각이 든다. 배송 하고 물량에 따른 수수료가 내 수입인데 하루 쉬면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노조 활동은 우리와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또 다른 택배기사는 본지 취재에서 "작년에 택배기사 과로사 이슈가 터진 뒤 분류 지원인력이 투입되긴 했다"며 "분류 인원이 투입됐다고 해서 딱히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은 체감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익명을 요구한 택배업계 관계자는 "택배업계 산업 구조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보다 단순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지 지금 형태로는 누구도 만족할 수 없다. 근본 해결은 안하고 요구만 하는 형태는 또 다른 불만을 낳게 될 것"이라며 "이번 파업 이슈는 과로사 이슈를 통한 수수료 인상 압박으로 보면 된다. 분류인력 투입은 진작에 시작해야 될 것인데 이제야 이야기 되는 것은 늦은 감은 있지만 향후 확대 될 것"라고 말했다.

■ 택배기사 파업현실화 되도 우체국만 타격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택배시장 점유율은 CJ대한통운 50%, 한진택배 14%, 롯데택배(롯데글로벌로지스) 13%, 우체국 택배 8% 등이다. 택배 노조에 따르면 노조원 수는 전체 5500명이고 우체국이 가장 많은 2700명, CJ대한통운이 2000명 이고 나머지 롯데·한진·로젠택배는 각 300명 수준이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우체국은 전체 택배기사가 71%가 조합에 가입했지만 그 다음 조합원 가입숫자가 많은 CJ대한통운의 경우 조합원이 전체 택배원의 10% 수준이고 롯데의 경우 3% 수준이며 타 택배 회사도 비슷한 수준이다.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우체국을 제외하면 각 택배사 기사들은 조합 가입율도 낮고 파업을 한다고 해도 영향력이 크지 않다. 설 명절 기간 동안 ‘대란’이라고 할 정도의 물류 업무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 택배업계 관계자는 "과로사 등 택배 배송업무를 하는 종사원의 안전은 최우선적으로 지켜져야 하고 더 이상 그런 참사가 일어나면 안된다"면서 "다만 이번 택배업계의 파업 불사 움직임에는 설 명절 특수 기간, 과로사 이슈 등 복합적인 상황을 이용해 우체국 택배 노조의 요구를 관철 시키는 데 집중 돼 있고 수수료 인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본다. 이 과정에서 타 택배 기사들이 이용되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법령 마련으로 인해 정부의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 노력, 각 택배사들의 분류인력 투입 등 안전대책 실행 약속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데 설 특수 기간에 파업을 강조하고 나선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지 않겠느냐"라고 덧붙였다.

서울 동북부 지역에서 배송업무를 하고 있는 한 택배기사는 본지 취재에 "파업이요? 그거 어디 지방에서 한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그걸 왜해요"라며 "물량이 많으면 돈을 더 벌지만 근무시간이 늘어난다. 이걸 주 5일이나 근무시간 제한 으로 풀 수는 없는 문제. 차라리 절임배추나 생수 같은 품목제한이나 수수료 종량제 시행 같은 현실적인 방안이 마련 되지 않으면 뭘해도 힘들긴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