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권한 있는데 말할 권리 없다?...이해 못할 말...또 '유체이탈화법' 구사"
"사면권은 분명한 대통령의 권한이자 권리...'친문', '대깨문' 눈치 그만 보시라"
"'박원순 안타깝다'는 文 이해 불가...더 안타까운 건 2차 가해 당하고 있는 피해자"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소속의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이 18일 시사포커스와 인터뷰를 했다. 사진 / 공민식 기자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소속의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이 18일 시사포커스와 인터뷰를 했다. 사진 / 공민식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오는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소속의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사면권은 분명한 대통령의 권한이자 권리"라면서 "이제는 '유체이탈화법'이 아닌 '대사면 결단력'을 보여 달라"고 18일 전했다. 

박 전 구청장은 이날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번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두 전직 박근혜·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을 꺼낸 것이 발단이 됐다"면서 "사실 전직 대통령 두 분이 교도소에 계신다는 것은 나라의 수치이자 국격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대해 "선고가 끝나자마자 사면을 말하는 것은,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긴 하지만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에게 그런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사면을 통해 국민통합을 이루자는 의견은 충분히 경청할 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대전제는 국민에게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이에 박 전 구청장은 "(두 전직 대통령이) 얼마나 오랜 세울 동안 구치소나 감옥에 계셨냐"면서 "그러면 당연히 사면 논의가 일었을 때 그것을 좀 더 모든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국민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어야 했는데 속히 '대깨문'이라는 '친문'이 반대한다고 해서 논의가 쏙 들어가 버렸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권한은 있으나 말할 권리는 없다"는 식으로 말씀을 하셨다"며 "사면권은 분명한 대통령의 권한이자 권리인데 '유체이탈화법'을 써서 어려운 국면을 넘어가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과거에 대한 반성 등의 조건을 내세우지 말고 대통령 대사면이 일어나면 좋겠다"면서 "전직 두 대통령이 자유의 몸으로 빨리 나와서 우리 사회의 지도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여야를 떠나 원로로서 존경받는 인물로 우리나라를 잘 인도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로 박 전 구청장은 문 대통령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비위 의혹과 관련하여 '박원순 시장과 관련해서 여러 모로 안타깝다. 박 시장이 왜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도 안타깝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대통령께서 '안타깝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떤 의미로 '안타깝다'고 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전 시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신 것에 대해서는 나도 안타깝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더 안타까운 것은 그 진실이 분명히 피해자가 존재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묻혀져 피해자는 오히려 2차 가해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구청장은 "하루 빨리 명명백백하게 진상이 다 밝혀져서 사회에서 지금 격리되어 있는 상태로 살아가고 있는 피해자가 다시 사회에 나와서 당당한 사회일원으로 살아가면 좋겠다"면서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그 일을 제1호로 시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잊혀져 가는 피해자 있어서는 안되겠다"며면서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치뤄지는 의미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한편 그는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적격자는 박춘희"라면서 "▲서울시에서 가장 큰 송파구청을 이끈 행정경험력 ▲여성변호사로서 '성비위로 피해를 입은 자의 억울함을 벗겨 줄 수 있도록 진상 규명하고 당당히 사회일원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 ▲흙수저 출신으로 서민적 애로사항을 누구보다 이해하고 다양한 계층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감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정은 현재 행정공백 상태"라면서 지난 폭설대란으로 제때 제설차 정비를 하지 못해 교통마비된 상황을 사례로 들었으며, 1년 2개월 밖에 되지 않는 짧은 보궐선거 임기임 강조하며 행정경험력이 중요함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