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선룰, 서울·부산 투트랙 가야...與지지층 역선택 문제도 고려해야"
"여당 이기는 강하고 흠없는 후보 선출 경선 목표에 배치될 수 있어"
"기존 당원들에 대한 에너지 결집도 중요해...당원 당심 존중해야"

오는 4월 7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박민식 국민의힘 예비후보. 사진 / ⓒ박민식 캠프 제공
오는 4월 7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박민식 국민의힘 예비후보. 사진 / ⓒ박민식 캠프 제공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의 '예비경선 '20% 당원·80%시민', 본경선 100% 시민경선' 룰이 발표된 가운데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박민식 전 국민의힘 의원이 "강하고 흠이 없는 후보를 만드는 것이 경선의 목표에 반하는 불합리한 경선룰"이라면서 "역선택을 조장하고 당원을 무시하는 경선룰을 당장 바꾸어야 한다"고 18일 경고하고 나섰다.  

박 전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발표한 경선룰에 대해 "서울과 부산의 상황은 다르다"면서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 경선룰은 투트랙으로 가야 하며, 시민경선시 여론조사 방법에 대해서도 지지정당에 대해 묻지 않는 것은 '역선택'의 우려를 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외연확장의 명분은 이해되나,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층들의 투표권을 광범위하게 허용하게 된다면 역선택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그들은 우리 후보를 찍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강하고 흠이 없는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목적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음을 알렸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00% 시민경선'을 결정하며 여론조사 대상에게 정당 지지도를 묻지 않겠다는 여론조사 시행 규칙도 함께 발표했으나 박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도 국민의힘 시민경선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역선택'을 야기할 수 있다"며 문제점을 강하게 제기했다. 

박 전 의원은 전날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경선룰은 당원의 공직후보추천권을 사실상 무시하고, 반대로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에게는 우리 당 후보의 추천권을 상당한 정도로 부여하고 있다"며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당헌당규의 기본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고, 여당을 이기는 강한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경선의 목표에도 배치되기 때문에 즉각 바꾸어야 한다"면서 3가지 이유를 들며 설명했다.

첫번째로 "여론조사에서 지지정당을 묻지 않는다고 하는데, 매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지금 국민의힘 소속의 시장후보를 추천하기 위하여 경선을 치르는 것인데, 만일 지지정당을 묻지 않는다면, 부산의 경우 1000명의 여론조사 응답자 중 약 30% 이상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될 것이다. 야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몰각하는 심각한 자기 부정이다"고 꼬집었다.

두번째로는 "당심 50%인 당헌당규의 원칙규정을 크게 후퇴시키면서 일반 국민여론조사 비율을 대폭 확대시킨 취지는 중도의 표심까지 충분히 반영하여 여당을 확실하게 이기는 강한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여당지지자들에게까지도 경선투표권을 사실상 부여하는것은 역선택을 광범위하게 허용하는 것이다. 적에게 성문을 활짝 열어주는 어리석은 전략"이라고 지적했다.

세번째로는 "책임당원에게는 전수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20%의 비율에 따라 환산되는 방식이다"면서 "여론조사에 응답한 민주당 지지자들의 투표가치가 우리 책임당원들의 투표가치보다 훨씬 높아진다. 이것은 당헌당규의 기본정신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선거에서의 투표가치의 평등이라는 대원칙을 직접 침해하는 것"이라고 문제제기를 했다.

이어 "투표권이 부여되는 표본집단은 책임당원 2만명과 여론조사 응답자 1,000명이다"면서 "그런데 책임당원은 20%의 비중으로 환산되기 때문에, 투표가치의 등가성이란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노출시킨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50%의 당심을 보장하는 현행 당헌당규에서 크게 이탈하여 예비경선에서는 당심을 대폭 축소하고, 본경선에서는 아예 배제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박 전 의원은 공관위를 향해 "중도의 민심을 적극적으로 포용하여 여당을 확실히 이기는 강한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뜻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하면 더욱 여당 지지자들의 역선택 가능성만은 최대한도로 막아야 된다. 그래야 당심과 민심의 괴리나 왜곡이 생기지않고, 가장 강한 후보를 만들수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여당 지지자들에게도 투표권이 사실상 차별없이 보장되어 있다"면서 "여당 지지자의 투표가치가 국민의힘 책임당원의 투표가치보다 훨씬 높게 되는 경선룰은 당원들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해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의원은 "안그래도 당심 반영 비율이 대폭 축소되어 당이 어려울때 풍찬노숙 동고동락했던 정통 당원들은 지대한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에게 까지 투표권을 보장해야 할 명분이나 실리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보궐선거의 의미는 1년후 대통령선거에서의 필승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면서 "그런 맥락에서 국민의힘 당원들의 에너지를 결집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특히 서울과는 판이하게 다른 부산의 경우는 더더욱 정통 당원들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면서 "룰 자체의 내용 뿐만 아니라, 적용과정에서 당원투표권이 심각하게 무시되고 훼손되어서는 안되므로 즉각 바꿔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