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중 밝힌 입양아동 학대 방지책에 국민들 "입양아동 물건 취급" 부글부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온·오프라인 통합으로 열었다. ⓒ청와대 유튜브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온·오프라인 통합으로 열었다. ⓒ청와대 유튜브 캡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입양이 홈쇼핑이냐?" "문재인 대통령 인권변호사 맞냐?"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입양 관련 사고 방지책을 아주경제 소속 김봉철 기자가 질문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입양 부모의 경우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 입양아동을 바꾼다든지 여러가지 방식으로 입양은 위축시키지 않으면서 입양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들...조기에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답에 대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입양기관이 홈쇼핑 방송사냐?" "입양아가 물건이냐? 마음에 안들면 반품하거나 교환하게?" "당근마켓에 입양아 올라오겠다" "본질을 전혀 모르네" "대통령 발언이 저 수준이니 조국 윤미향도 이제 놀랍지 않다" “인권변호사 문재인 클라쓰” "문죄인은 정인이 두번 죽여" "입양아가 문제가 있어서 양부모가 팰 수 밖에 없었다는 거네" "싸패" "소패" 등의 부정적인 반응과 "입양아가 맘에 안들면 바꿀수있는 자유가 있어야 나라다운 나라지" "고아교환권" "낙태죄 폐지와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서도 입양 해놓고 키우기 싫으면 반품 가능하게 해줘야지" 등 기타 의견이 있었다.

입양과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학대아동 위기 징후 감시시스템 필요 ▲학대 아동 임시 보호시설 대폭 확충 ▲공무원, 학교, 시민사회 등 종합적인 논의 시스템 마련에 대해 대책을 말했다. 아울러 입양 부모 입양 감당 면밀 조사, 입양후 후속조치 등을 말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