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협력 등 남북 간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최대한 실천해나가면 관계 발전 도움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남북 정상회담 추진 가능성과 관련 “만나는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언제든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간 판문점 선언이나 평양선언 등을 통해 관계를 크게 발전시켰으나 더 나아가지 못하고 그 단계에서 멈춘 것이 매우 아쉽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김 위원장의 남쪽 답방은 남북 간에 합의된 상황이지만 답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고집할 필요는 없다”며 “남북 정상 간 만남이 지속하다 보면 신뢰가 쌓이면서 언젠가 김 위원장이 남쪽으로 오는 답방도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유엔 제재라는 틀 속에 있기에 남북 간 여러 협력을 마음껏 할 수 없는 장애가 분명히 있지만 제재에 저촉되지 않거나 예외 승인을 받으면서 남북 간에 할 수 있는 협력사업도 있다. 구체적으로는 인도적인 사업”이라며 “남북 간에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서로 대화를 통해 최대한 함께 실천해 나간다면 남북관계 발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북미 대화를 진전시키는 추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약속을 구체적으로 실천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한데, 이행들이 한꺼번에 이뤄질 수 없기 때문에 부득이 단계별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 단계별 진행은 서로 간에 속도를 맞춰서 서로 주고받는 것”이라며 “트럼프 정부의 성공 경험과 실패에 대한 부분을 반면교사로 삼으면서 바이든 정부가 새로운 자세로 북미 대화에 나선다면 반드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윤석열 검찰총장과 관련해선 “윤 총장이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지금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제 평가를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그냥 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에 대해선 “검찰개혁이란 시대적 과제를 안고 (함께 협력해나가야 할 관계인데 그 과정에서 갈등이 부각된 것 같아 국민들에게 정말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