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관 이틀 동안 경위 파악…사무국 불똥 우려도
광양시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 조치 있을 수도”

광양시의회. 양준석 기자 자료사진
광양시의회. 양준석 기자 자료사진

[전남동부 / 양준석 기자] 코로나19 비상시국에 단체식사를 해 논란을 빚었던 전남 광양시의회에 대해 행정안전부가 결국 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광양시에 따르면, 지난 11일과 12일 양일 간 행안부 조사관이 광양시에 파견돼 사건 발생 경위 및 현장 조사를 마치고 돌아갔다.

지난 4일 광양시와 광양시의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상황에서 현충탑 참배 행사 후, 광양시의회 의원 10명과 사무국 직원 7명이 인근 식당에서 함께 식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광양시의회가 뭇매를 맞았다.

이후 논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지난 7일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은 사과문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사적 모임 5명 이상이 금지된 상황에서, 새해 시작부터 진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시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려 송구한 마음과 자성을 느낀다”며, “이번 일로 많은 것을 깨닫고 공인으로서 가져야 할 도덕적 책무와 행동기준을 깊이 되새기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광양시도 같은 날 참석자들에게 방역수칙 위반으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면서 논란을 잠재우려 했으나, 행안부가 이틀에 걸쳐 조사에 나서면서 광양시에 대한 추가조치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조사결과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어떤 경위로 일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며, 행안부에서 검토과정을 거쳐 결과가 통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문제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신중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필요한 조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하면 행안부에서 결과를 통보할 것”이라며 “결과에 따라 광양시도 추가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