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赦免)은 군주의 恩赦權에서 유래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치 재판의 희생양이고?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감에 찬 정치보복의 희생양"
-"모두 하나가 되어야 패악 정권을 이길수 있고 두분의 석방도 가능 할 것"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석방 요구를 하는 것이 도리에 맞고 이치에 맞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치 재판의 희생양"이라면서 "사면이 아니라 석방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시사포커스DB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치 재판의 희생양"이라면서 "사면이 아니라 석방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시사포커스DB

홍준표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에 "사면(赦免)은 군주의 恩赦權에서 유래 한다"면서 "죄진자를 군주의 은혜로 풀어 주는 것을 사면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두분 다 죄가 없는 정치재판의 희생양인데 죄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사면을 요구 하는 것은 자가 당착이 아닌가요?"라고 되물었다.

그는 "두 전직 대통령을 사면 요구 할것이 아니라 비상시국연대의 선언대로 이치에 맞는 주장"이라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치 재판의 희생양이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감에 찬 정치보복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이 시점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과거에 얽메여 또다시 분열할 때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모두 하나가 되어야 패악 정권을 이길수 있고 두분의 석방도 가능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선고 공판에서 징역 20년을 선고한 파기환송심 판결을 확정하자 유승민 전 의원은 "국민 통합과 나라의 품격을 생각해서 당장 사면하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촉구했고, 김기현 의원도 "분열의 리더십은 더 이상 안 된다"며 같은 주장을 했다.

박대출 의원은 "역사의 법정은 오늘의 법정과 다를 것"이라고 주장했고, 김진태 전 의원은 현 정권이 남을 처단할 자격이 있느냐고 물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해야 한다"면서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14일 대법원에서 징역 20년형이 확정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논의에 대해 “대법원 선고가 나오자마자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저는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사면과 관련한) 별도의 말씀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