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된 정비구역 8곳 후보지로...약 4.7천호 공급 기대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서울의 한 다세대·연립 주택가 전경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서울의 한 다세대·연립 주택가 전경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흑석2구역 등 8곳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다.

15일 국토부와 서울시는 ‘수도권 주택공급방안’에 따라 도입한 공공재개발사업의 첫 시범사업 후보지 8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후보지는 모두 역세권에 위치한 기존 정비구역으로, 사업성 부족, 주민 간 갈등 등으로 정비구역 지정 이후 사업이 평균 10년 이상 정체됐으나, 공공재개발을 통해 사업추진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해소하면 역세권에 실수요자가 원하는 양질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곳들로, 선정된 후보지에서 공급 가능한 물량은 약 4700호로 추산된다.

선정된 후보지는 흑석2구역(1310가구)과 양평13구역(618가구), 용두1-6구역(919가구), 봉천13구역(357가구), 신설1구역(279가구), 양평14구역(358가구), 신문로2-12구역(242가구), 강북5구역(680) 등이다.

더불어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8곳은 주민 동의를 거쳐 LH•SH가 공공시행자로 지정되며, 서울시는 공공재개발 특례가 적용된 정비계획을 수립해 이르면 연말까지 후보지를 ‘공공재개발 정비구역’으로 최종 확정해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LH•SH는 후보지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후보지 검토 시 수립한 개략 정비계획과 이를 기반으로 도출한 예상 분담금, 비례율 등 사업성 분석 결과를 설명하고 주민의견도 수렴하는 한편, 연내 공공시행자 지정 동의도 얻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번 선정된 기존 정비구역에 대해서는 투기적인 거래가 성행하거나 지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