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완화와 관련 5인 미안 집합금지 완화두고 고민 깊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당정은 전 국민 백신 접종이 부족함 없이 진행되고록 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14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오전 국회에서 당정 점검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방역의 형평성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에서도 소통과 투명성 재고가 필요하고 백신 접종 과정에서 더욱더 필요하다”며 “백신이 접종되는 단계에서는 앱을 깔아서 일정이라든가 또는 각 개인에게 접종의 대상이 되는 분께 며칠날 어디로 가야한다는 식으로 알려드리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함께 자리한 국회 복지위 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은 “(백신)접종 시작은 2월에 시작하는 것이고 접종 완료는 3분기 내까지 끝내겠다”며 “그러면 약 9월 말이 되는는데 통상적으로 면역이 생기는 것을 짧게는 3주에서 2회 접종이라고 하면 두 달 정도 보니 11월 말, 즉 겨울이 시작되기 전에 집단면역이 생기도록 하겠다라는 게 방역당국의 목표”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는 5600만 명분을 확보한 상태고 추가로 저희가 개발 중인 백신 회사하고 계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그 양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 국민들 대상으로 접종하는데 양의 부족함은 없겠다”고 했다.

또 거리두기 완화 방침에 대해 “가장 의견이 많고 또 서로 간에 소통이 필요한 분야가 바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근본적으로 당이나 정부나 똑같은 고민이 있다”며 “아마 논란이 되는 게 5인 미만 집합금지, 그러니까 밤 9시 이후 영업금지인데 그걸 완화해 달라는 요구가 사실 제일 많다”고 했다.

다만 “방역 당국의 판단은 그 조치가 지난 연말 피크를 찍었던 확진자 수를 감소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다라고 하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으로 현재 고민이 깊은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