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돈 쓰러 철부지처럼 몰려 다닐거란 생각은 국민 의식수준 무시한 것"
"지금도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3단계 올려야 하는데 안 올리고 있지 않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더불어민주당 내 전국민 재난지원금 비판과 관련, 이 지사는 "여러분 같으면 1인당 20~30만원 지급됐다고 방역지침 어겨가며 막 쓰러 다니겠는가"라며 14일 거듭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당정협의 후 기자들을 만나 "그런데 우리 국민 여러분에게 보편적인 지원을 하면 그 돈을 쓰러 철부지처럼 몰려다닐거라는 생각 자체가 국민들의 의식 수준 등을 너무 무시하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건 사실 국민을 폄하하는 표현에 가깝다"며 "지금도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3단계 올려야 하는데도 안 올리고 있지 않냐"며 불만을 표출했다.

앞서 경기도의회는 도민 전체에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는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을 추진 중에 있었으나, 전날 민주당 김종민 최고위원으로부터 "방역당국과 조율되지 않은 성급한 정책은 국가 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며 비판을 받았다.

이에 이 지사는 곧바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최고위원에서 "방역이 최우선이고, 보편 선별은 양자택일할 사안이 아니다. 국민들의 삶도 바라봐 달라"며 반론을 펼쳤다. 

또한 이날 이 지사는 기자들에게 "국민을 존중하면 그런 생각을 하기 좀 어려울 것"이라며 "본인은 그럴 건가. 방역지침을 어기면서 돈 쓰러 막 다닐 것인가"라며 재차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