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소상공인·자영업 사장 금융 부담을 덜어드리는 데 집중하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코로나 집단면역이 달성될 때까지 올 한 해만이라도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대출 원리금·이자 상환을 전면 유예하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리금 상환 유예와 이자 지원은 민생과 산업의 둥지를 지키는 일이자 일자리를 지키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이 4차 재난지원금을 보편 지급할 것이냐, 선별 지급할 것이냐로 옥신각신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이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표를 살 수 있을까 고민하는 사이에 소상공인·자영업 사장님들은 벼랑으로 추락하고 있다”며 “써야 할 데는 돈 안 쓰고 필요 없는 데는 혈세를 쏟아 붓는 교활한 정부, 싹 바꿔야 한다”고 현 정권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벼랑 끝에 매달린 분들부터 살릴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돈을 주자, 말자며 싸우기보다 그럴 돈이 있으면 소상공인·자영업 사장님들의 금융 부담을 덜어드리는 데 재난지원금을 집중하자”고도 제안했다.

한편 그는 지난주 서울시의 폭설 대응과 관련해선 “서울시 행정책임자들의 미흡한 대처로 결국 교통이 마비되고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타성에 젖어있는 행정의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며 “앞으로 서울시에선 실시간으로 자연재해 정보, 복구 경과를 알려주고 공유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재난대응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제설작업 현황, 예상 작업 시간 등을 공개하고 이 정보를 기업, 시민단체 등과 공유하는 서울시 재해 대책 협업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며 “빅데이터를 이용해 상습 결빙구간을 파악하고 열선 공사를 해 안전성을 높이고 정확히 타겟팅 된 재난 문자 발송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교통방송을 교통정보·생활정보·재난정보 중심으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